X

조수진 "'침묵' 윤미향, 이틀만 버티면 국회의원으로"

이재길 기자I 2020.05.27 14:45:52
조수진 미래한국당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조수진 미래한국당 대변인은 윤미향 민주당 당선인의 후원금 유용 등 의혹을 신상털기식으로 규정하고 굴복해선 안된다고 밝힌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불법과 편법이 사사(私事)로운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조 대변인은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용수 할머니가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신상털기식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고 믿는 것인가. 일제 강점기 피해자의 삶을 정쟁의 대상, 악의적 폄훼의 대상으로 만들고 있는 세력은 어느 쪽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 당선자는 2012년 4월 자신의 2억 원대 아파트를 경매로 모두 현금으로 매입했다. 처음엔 살던 집을 매각한 대금이라고 했으나 매각이 낙찰 이후 시점인 것이 밝혀지자 적금을 깼다고 말을 바꿨다”며 “딸의 미국 유학자금의 출처도 장학금이라더니 논란이 커지자 남편이 받은 국가배상금이라고 말을 바꿨다. 이 역시 시점이 2년 가까이 어긋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이 대표는 ‘본질과 관계없는 사사로운 부분으로 과장된 보도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 이렇게는 성숙한 민주사회로 갈 수 없다’라고 주장하고 ‘모든 국민의 자성이 필요하다’라고도 했다”며 “목적이 정의롭다 해도 그 과정의 불법과 편법을 끊어내야 성숙한 민주사회로 갈 수 있는 것 아닌가. 이 대표를 비롯한 여권이 자성하고 현명한 국민과 눈높이를 맞추면 될 일이다”라고 질타했다.

조 대변인은 “김어준 씨는 여권의 비례대표 공천에서 탈락한 사람이 이 할머니를 부추기고 있다며 이른바 배후설을 주장했다. 이 할머니를 둘러싼 질 낮은 음모론, 황당한 ‘윤미향 공개 변호’ 모두 ‘윤미향 사태’에 대한 여당 대표의 저급한 인식과 다르지 않다”고 일침을 날렸다.

그는 윤 당선자에 대해선 “비호에 힘입어 고구마 줄기처럼 뻗어나가는 의혹에도 침묵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이제 이틀만 버티면 ‘불체포특권’이란 이름의 ‘방탄조끼’를 입고 국회의원으로 호통칠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른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틀 뒤 개원하는 21대 국회에서 ‘닫힌 그들당’은 모든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절대 의석’을 무기 삼아 언제든 절대 위력을 행사할 것이다. 얼마나 비상식적이고 황당한 일들이 자주 벌어질지, 생각만 해도 가슴이 답답하다”라고 토로했다.

앞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서울 양재동 더K호텔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미향 당선인과 그가 활동한 정의기억연대의 부정 회계 의혹 등과 관련해 “잘못이 있으면 고치고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하나 이는 사실에 기반해야한다. 신상털기식 의혹제기에 굴복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일제강점기 피해자가 증언하고 여기까지 해온 30여년의 활동이 정쟁이 되거나 악의적 폄훼, 극우파의 악의적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사사로운 일을 가지고 과장된 보도가 많이 나오는 데 이런 식으로는 성숙한 민주사회로 발전할 수 없다. 다시 한번 한 단계 더 민주사회로 도약하는 모든 부문의 자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위안부 기부금 논란

- 통합당, 오늘 국회 복귀…‘윤석열 특검·윤미향 국정조사’ 추진 - 통합당, 6일 국회 복귀…‘윤석열 특검·윤미향 국정조사’ 추진(종합) - 자리 빼앗긴 수요집회…이용수 할머니와 '화해'로 힘 얻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