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박찬대 "화이트리스트 배제 시, 영향받는 목록 공개는 문제"

박경훈 기자I 2019.07.24 13:42:25

24일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출연
"무역규제, 장기화 대비 예산 늘어난 것"
"목록 공개하자는 김재원, 반대하는 산업부"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1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24일 자유한국당을 향한 ‘신친일파’ 프레임에 대해 “한국당의 도발은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에 단호하게 원칙적으로 대응할 부분은 대응하되, 통 크게 협의할 부분이 있으면 같이 하겠다”며 “팀킬(Team Kill)을 하지 말자”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일본 경제 보복을 대응하기 위한 추경 심사가 김재원 예결위원장(한국당)에 의해 미뤄지고 있는 부분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박 대변인은 “일본의 무역규제와 관련해 요구되고 있는 이 금액은 처음에 대정부질문을 통해서 총리가 약 1200억원을 얘기했다”며 “다만 ‘장기적으로 이 문제가 유지된다’라고 하면 근본적으로 수입선을 변화시킨다든가, 국산화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R&D) 비용들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예산을 증액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래서 (애초) 1200억원에서, 실무진의 의견이 반영돼 7900억원까지 올라갔다가 다시 기획재정부하고 심의하는 과정 속에서 3000억원 범위 안에서 2700억원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더 중요한 것은 이것보다도 우리가 만약에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된다면 그러면 가장 영향을 받을 만한 ‘롱리스트’라는 것이 있지 않느냐”며 “그것을 완전히 공개해서 심의하자고 하는 김 위원장 주장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한일전이 경제전쟁과 같이 되어 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그러면 저쪽에서는 우리가 내부적으로 갖고 있는 정보보다는 덜 세밀하지 않겠나. 국회를 통해 완전 오픈된다고 하는 것은 게임을 뛰어넘어 사실 경제전쟁의 상황에서 이것은 적을 이롭게 할 수 있는 행위이기 때문에 산업자원통상부는 극렬 반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