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20국감]박능후 "의정협의체 구성, 의대생 국시 재시험과 관계 없어"

양지윤 기자I 2020.10.22 15:11:32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해 안타깝지만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
강병원 "국시문제, 의정협의체 전제조건 과도해"
주호영 "국가가 감정 가져서 안 돼"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정협의체 구성과 의사 국가고시(국시) 추가 응시 여부는 관계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등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장관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질의응답 중 기존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강 의원은 “의협(대한의사협회)과 의정협의체가 구성됐느냐”고 질의하자 박 장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전에 의정협의체를 구성하자는 공문이 왔고,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후 코로나19 안정화가 된 상황이니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답을 드렸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의협에서 의대생 국시문제 해결을 협의체 구성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다”며 “합의문에 포함 돼 있느냐”고 질의했고, 박 장관은 “전혀 그에 대한 게 없다”고 답변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국민들 보는 앞에서 합의문을 작성하고 합의문에도 없는 내용으로 휴지조각을 만들었다. 의정협의체 구성의 전제조건으로 국시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건 과도한 요구 아니냐”고 질의했다. 이에 박 장관은 “과도하다고 하기 보다는 협의체 구성과는 관계가 없는 일을 들고 나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의대생 국시 추가 응시 여부에 대해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한 데 안타까움은 있다”면서도 “법과 원칙에 따라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질의한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은 “의대생들의 의사국시 재응시는 없다는 게 복지부 입장인가”라고 질의했고, 박 장관은 “현재로선 없다”고 불가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주 의원은 “국민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지, 의료인력 수급 문제 등을 보고 결정해야 한다”면서 “의대생들의 집단행동은 잘못이나 국가가 감정을 가져서 안 된다”고 주장했다.

2020 국정감사

- 美대선 긴박..서훈 실장, 국감 중 靑복귀 - 국민의힘 “靑 국감, 권력형 금융사기 특검 필요성 재확인” - 與野, 靑국감서 고성에 난타전…노영민 “윤석열 민망할 것” 비판(종합)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