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외국인정책 선도하는 안산시, 이민청 유치사업 강화

이종일 기자I 2024.03.20 15:21:29

안산시 시민 홍보 확대…서명운동 등 추진
외국인 10만명 거주, 전국서 가장 많아 유리
경제적 효과 3조원·일자리 3천개 창출 기대

[안산=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전국에서 외국인 정책을 선도해온 경기 안산시가 이민청 유치를 위해 시민 홍보 등을 강화한다.

이민근 안산시장이 주한 대사관을 방문해 이민청 유치 필요성을 설명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 안산시 제공)
20일 안산시에 따르며 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출입국·이민관리청(이하 이민청) 유치 사업을 해왔다. 이민청은 법무부 산하 외청으로 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돼야 설치할 수 있다. 국회 법사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정점식(경남 통영·고성) 의원이 지난달 이민청 신설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고 소관위원회에 접수했다.

시는 제22대 국회가 개원하면 올해 안에 해당 법안 심사가 완료될 것으로 보고 유치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시는 시민의 공감대를 높이기 위해 홍보와 토론회 개최 등을 확대한다. 우선 1000명의 시민유치단을 구성해 캠페인 등을 벌인다. 이어 1만명을 모집해 이민청 유치 필요성에 대한 SNS(사회 관계망 서비스) 릴레이 홍보를 한다. 시는 이민청 유치 촉구 20만명 서명운동도 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11월 이민청 유치를 법무부에 건의했고 ‘안산의 길이 곧 대한민국의 길’이라는 슬로건을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 슬로건은 안산시가 지금까지 추진해 온 선도적인 외국인 정책과 행정역량의 자부심을 나타낸다”며 “안산이 오랫동안 추진한 외국인 정책의 기준이 앞으로 대한민국 이민정책의 방향과 비전이 된다는 것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안산시는 2005년 국내 최초로 외국인전담기구인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를 설치했고 2009년 외국인이 몰려 있는 단원구 원곡동을 다문화마을특구로 지정해 지원사업을 벌여왔다. 또 2009년 외국인 인권조례 제정, 2012년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창립 주도, 2020년 유럽평의회의 안산시 상호문화도시 지정 등을 통해 외국인 정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며 전문성을 쌓았다. 이 때문에 시는 이민청을 유치 지자체로 안산시가 최적이라는 입장이다.

경기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외국인 전담기구 경기도 유치 추진 당위성 및 경제적·사회적 효과분석’ 보고서에는 이민청이 외국인 거주 규모가 가장 큰 지방정부에 있는 것이 가장 큰 당위성이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외국인 인구 규모가 큰 지자체가 행정수요에 대응할 정책력과 인프라를 갖췄다고 본 것이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경기도 외국인 인구는 42만5000여명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 가장 많았다. 안산은 외국인 거주민이 10만1850명(2022년 기준)으로 경기도뿐만 아니라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에서 가장 큰 규모였다.

시는 이민청을 유치하면 450명의 직원이 안산에 상주하고 전국 이민청 산하조직 직원과 관련 기업·기관 관계자들이 안산을 방문해 상권 활성화가 될 것으로 판단했다. 일자리도 3000개 늘고 경제적 효과는 3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이민정책 시범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도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안산에 60개 이상의 외국인 주민 커뮤니티가 있는 것은 이민청 유치에서 강점이다”며 “유치 성공을 위해 시민과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