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文특별연설에 엇갈린 여야…“국난 극복” 호평 v 野 “최악의 연설” 혹평

김정현 기자I 2021.05.10 16:34:50

文대통령,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
“경제” 언급 48회 최다…자신감 드러내
청문회 관련 “꼭 당부하고 싶어” 반응도
與 “자신감의 담화” 野 “실망 감출수 없어”

[이데일리 김정현 김겨레 송주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강조한 것은 경제였다. 남은 임기 동안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활력을 되찾는 데 주력하겠다는 메시지를 던진 것이다. 다만, 구체적인 방법은 제시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왔다. 여야의 반응도 극명하게 엇갈렸다.

10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TV로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이 10일 오전 11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진행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 가장 많이 등장한 단어는 ‘경제’(48회)였다. ‘국민’이 29회, ‘코로나’ 26회, ‘위기’와 ‘회복’이 각각 24회, 21회로 뒤를 이었다. 모두 경제위기 극복과 연관되는 단어다. 문 대통령의 이날 연설은 예정했던 20분을 넘겨 28분가량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경제 전반에 대해서 자신감 있는 모습을 나타냈다. “모든 경제지표가 견고한 회복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면서다. 올해 성장률 목표를 4% 이상으로 제시하기까지 했다.

연설 직후 진행한 기자회견에서도 문 대통령은 소신 있는 발언을 꺼내놓았다. 야당으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언급에서 두드러졌다. 문 대통령은 “국회의 논의까지 다 지켜보고 종합해서 판단을 하게 될 것”이라면서도 현재 인사청문회가 능력이 아닌 도덕성 검증에 치중돼 있다고 비판했다. “한 가지 꼭 당부드리고 싶다”면서 “무안주기식 청문회로는 좋은 인재를 발탁할 수 없다”고도 했다.

여야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난극복, 경제성장, 북핵문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과 의지를 담아낸 담화였다”고 평가한 반면, 국민의힘은 “독선과 아집을 지속하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라고 혹평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의 향후 주요 과제와 완벽히 일치한다”면서 “민주당은 경제성장률 4% 달성, 민간일자리 창출에 성공할 수 있도록 당정이 일치되어 문재인 정부의 남은 1년 임기를 충실히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반면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예상은 했지만, 그래도 실망감을 감출 수 없는 연설”이라며 “질의 응답 과정에서 나온 부적격 장관 3인에 대한 대통령의 발언과 인식은 기자회견을 지켜보는 국민의 눈과 귀를 의심하게 했다”며 “야당 의견과는 관계없이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의지의 표현과 다름없다”고 했다. 국민의당 평가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은 “미래에 대한 청사진이 아닌, 슬픈 현실만 되새기게 되는 최악의 연설이었다”고 밝혔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지난 4·7 재보선에서 성난 민심이 던졌던 ‘이건 누구의 나라냐’는 질문에 자화자찬이 아니라 반성문을 내놓았어야 했다”며 “부동산 문제에 대해 원론적 수준에서 그친 것도 대단히 유감”이라고 꼬집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