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 인청 불참할듯…與 “野 일방적 통보”

김기덕 기자I 2023.10.04 16:28:28

국민의힘 소속 여가위원, 보이콧 선언
“야당 혼자 청문회 못 열어, 후보자도 불참”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단독 의결해 5일 열릴 예정인 김행 여성가족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국민의힘 여성가족위원회 위원들이 보이콧을 선언했다. 여당 위원들이 불참할 될 경우 인사청문회 당사자인 김 후보자도 참석하지 않아 사실상 인청 자체가 불발될 것으로 점쳐진다.

국민의힘 소속 여가위 간사인 정경희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 소속인 여가위 상임위원장과 간사의 사과가 없이는 우리 당 소속 여가위원들은 청문회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렸다”며 “대한민국 역사상 야당 혼자 청문회를 연 적이 없기 때문에 결국 김 후보자도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김 후보자의 불참 여부에 대해 “후보자의 의중이 반영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민주당이 단독으로 날짜와 증인을 정하고 의결한 것에 대해 사과를 하지 않는 한 전혀 참여할 의사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7일 열린 국회 여가위 전체회의에선 야당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자료 제출 및 증인 출석요건의 건 등을 의결했다. 여당은 당초 청문회 일정을 5일과 6일 중으로 협의하던 중 민주당이 5~6일 이틀간 청문회를 개최하자고 했으며, 이후 야당이 단독 의결한 증인 명단과 날짜를 통보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은 즉각 반발했다. 윤영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여당이 후보 지명을 철회하라고 했더니 인사청문회를 철회하려고 한다”며 “청문회를 보이콧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는 인사청문회를 무력화해서 임명을 강행하려는 위법적 술수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사진=연합뉴스 제공)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