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보좌진 3기 신도시 토지 거래 제출하라"

김겨레 기자I 2021.03.08 14:52:35

민주당 윤리감찰단, 자체 조사 착수
본인·배우자 등 부동산 보유 현황 제출
투기 논란 민주당 소속 시의원은 탈당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8일 소속 의원과 보좌진에 3기 신도시 관련 부동산 소유 현황을 중앙당에 신고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8일 오전 경기도 시흥시청에서 시흥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최근 불거진 민주당 소속 시의원 광명ㆍ시흥지구 투기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며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윤리감찰단은 8일 공직자윤리법 제10조에 의한 국회의원 본인, 배우자 및 직계존속과 보좌진 본인 및 배우자의 3기 신도시 지구 내 부동산 보유현황을 오는 10일까지 제출하라고 했다. 당 소속 공직자나 보좌진이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 과천, 광명시흥 지구 사전개발 계획 등을 이용해 부동산을 사고 팔았는지를 들여다 보기 위해서다.

의원의 경우 본인과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소유, 보좌진은 본인 및 배우자 소유의 부동산이 신고 대상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5일 민주당의 모든 국회의원과 보좌진, 지방자치단체장과 의원들 및 가족의 3기 신도시 토지 거래 내역을 조사하도록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민주당 소속 한 시흥시의원의 가족이 3기 신도시 사업 발표 전인 지난 2018년 과림동 임야를 미리 매수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 시의원은 투기 의혹이 제기되자 탈당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