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LH 투기의혹 전방위 조사…정 총리, 오늘 기자회견

최훈길 기자I 2021.03.04 13:44:11

오후 2시30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
정부합동조사단 출범, 본격 조사 착수
文대통령 “발본색원하고 제도개선하라”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현직 직원들이 연루된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해 전방위 조사에 나선다.

정세균 국무총리.[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오후 2시30분에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관련 조사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정 총리가 LH 투기 의혹 등 최근 현안과 관련해 기자들과 20~30분가량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참여연대는 지난 2일 LH직원들이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광명·시흥 지구 내 2만 3028㎡의 토지를 구입했다고 발표했다. 참여연대는 “약 7000평에 달하는 부지로, 토지 매입을 위해 약 58억원을 대출받은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이 직원들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땅을 사전매입했다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참여연대는 △약 100억원 규모의 땅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무리하게 대출(58억원)을 받은 점 △직원들끼리 공동명의로 땅을 소유한 점 △일부 직원이 보상 업무를 담당한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정부는 이날 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땅투기 의혹 관련해 정부합동조사단을 출범시킬 계획이다. 정부합동조사단은 총리실을 주축으로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로 구성될 예정이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나 최창원 국무1차장 등 총리실 인사가 단장을 맡을 예정이다.

조사 대상은 광명·시흥,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뿐 아니라 경기도와 인천시도 포함될 전망이다. 택지 개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부서라면 모두 포함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일부 직원들의 개인적 일탈이었는지 뿌리 깊은 부패 구조에 기인했는지 규명해 발본색원하라”며 “제도개선책도 구조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대책이 될 수 있도록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