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공세에 '과학' 내세운 與, 검사지역 추가하고 수산물 관리도 강화

경계영 기자I 2023.06.07 17:03:55

국민의힘·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논의
"민주당 과학적 근거 없이 위험하다고 주장"
후쿠시마 시찰단 연구결과 발표 속도낼 것 주문
"日오염수로부터 국민 안전·어민 이익 지킬 것"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국민의힘과 정부는 7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공세를 퍼붓는 데 대해 ‘제2 광우병 사태’로 만들겠다는 불순한 정치적 목적이 다분하다면서 오염수 방출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검증할 것을 강조했다. 당정은 방사능 검사를 위한 해수 채취 지역을 늘리고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을 철저하게 검증하는 동시에 어민 지원 대책도 마련할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에서 ‘우리 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확대회의를 열고 오염수 방출 대비책과 정부 시찰단 계획을 보고 받았다. 이 자리엔 오염수 방출과 관련된 부처인 외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환경부·해양수산부 장관이 함께했다.

윤재옥(왼쪽에서 세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국민의힘은 민주당 공세에 대해 “괴담 선동”이라고 규정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생선과 해산물을 먹으면 위험해지고 소금값도 오를 것이라는 민주당의 주장에 과학적 근거가 어디에 있는가”라며 “한 문장의 괴담 선동은 물 마시는 것보다 쉽지만 이를 반박하기 위해선 수많은 검증과 증거가 필요하다는 것을 악용하는 선동정치의 피해는 결국 국민들에게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TF 위원장인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도 “문재인 정부에선 왜 아무 문제 제기를 하지 않다가 방류가 되지도 않았는데 문제를 제기하는가”라며 “윤석열 정부도 방류에 찬성하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이런 상황에서 정치권이 괴담으로 어민들을 궁지에 몰아넣어선 안 되고 괴담으로부터 어민을 보호해야 한다”고 맞받아쳤다. 민주당의 오염수 방출 관련 청문회 요구에 대해 성 위원장은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청문회는 아니고 (관련 내용을) 야당에도 보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당정은 오염수 방출이 국제 법과 기준에 부합하도록 노력을 함께 집중하기로 했다. 당은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6~8월 중 최종 보고서를 발표하기 전에 후쿠시마 원전 현지 시찰단이 일본 측으로부터 제공받은 자료의 연구 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속도 내줄 것을 요청했다. 또 방사능 측정을 위한 해수 채취 지역을 현재 52곳에서 추가하고 수산물 800여종에 대한 방사능 오염 위험이 있는지 검출해줄 것도 정부에 주문했다.

성일종 위원장은 “현재까지 바다에서 나온 수산물 중 방사능 오염된 것이 없고 일본에서 수입된 것 중에도 오염된 어종이 없다”며 “국민의 안전, 특히 국민이 수산물을 안심하고 드실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시찰단장이었던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도 후쿠시마 항만에서 잡은 우럭에서 기준치 180배를 넘는 세슘이 검출된 데 대해 “도쿄전력에서 후쿠시마 원전 앞에 있는 어류들을 채취해서 주기로 보면 매월 1회 정도 그 결과를 공개한다”며 “세슘이 해저 퇴적물로 가라앉아 간혹 기준치 이상 나오는데 원안위 차원에서 모니터링하고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뿐 아니라 국민의힘은 북한 우라늄 광산과 중국 원전에서의 핵물질 유출 우려를 제기하며 과기부에 철저한 모니터링을 당부했다. 또 수산업계가 4~6월 대목을 누리지 못하고 종묘장의 치어 판매가 급감하는 등 직격탄을 맞은 데 대해서도 해수부에 관련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지 시찰단장인 유국희(오른쪽) 원자력안전위원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