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미군 빠진 동두천에도 20조원 투입한 평택처럼 특별법으로 지원하라"

정재훈 기자I 2024.04.18 16:56:44

동두천발전시민대책委, 18일 오후 총궐기대회
시민 2천여명 참여 정부의 조속한 지원 촉구
박형덕시장 "정부의 책임있는 자세 보여달라"

[동두천=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19조원을 평택에 쏟아부은것 처럼 동두천도 특별법을 제정해 지원하라!”

70년 넘는 기간 동안 동두천시 행정구역의 40%가 넘는 땅을 미군부대로 내어준 동두천시민들의 피끓는 함성이다.

18일 오후 2시30분 경기 동두천시에 소재한 미군부대 캠프케이시 앞 광장에서는 시민 2000여명이 모여 정부를 향해 동두천 지원 대책을 촉구하는 총궐기대회가 열렸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정부가 미2사단 잔류에 따라 제시한 동두천에 대한 지원안이 10년이 지나도록 대부분 지켜진 것이 없는 것에 대한 조속한 이행을 바라는 시민들의 염원이 담겼다.

18일 오후 동두천시 소재 미군부대인 캠프케이시 앞 광장에서 열린 ‘동두천 지원 촉구 총궐기대회’에 참석한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정재훈기자)
지난해 말 서울 용산에서 진행한 궐기대회에 이어 이날 열린 집회는 많은 시민이 참여해 지지의사를 표하고 동두천의 어려운 현실을 반영한 다양한 퍼포먼스로 진행됐다.

심우현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장은 동두천시민들과 삭발을 하며 정부를 향한 비통한 심정을 표현했다.

삭발에 앞서 심 위원장은 “상식과 공정이 통하지 않는다면 청년들과 미래 세대에 자신 있게 말할 수 없다”며 “아이도 철석같이 지키는 약속을 정부는 왜 지키려 하지 않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지난 10년간 단언컨대 동두천 시민을 한 번도 배려한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시민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며 “이제 정부는 격렬한 몸부림을 동반한 동두천시민의 필사적 투쟁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더해 이날 행사를 통해 대책위원회는 정부에 의해 사형을 당하는 동두천의 모습을 보여준 사형식으로 현재 동두천의 상황을 알렸다.

정부의 무관심으로 내팽개쳐지고 연이은 정부의 외면으로 죽임을 당하는 모습을 표현하면서 동두천이 처한 지금의 상황을 극단적으로 표현했다.

이어 10년 전 궐기를 그대로 재현한 시가행진에서는 미2사단부터 시작돼 경제 파탄의 중심지이자 원도심인 보산동과 중앙동까지 진행했으며 지역 발전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하나된 외침으로 마무리했다.

18일 오후 열린 총궐기대회를 주최한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정부에 의해 죽음으로 내몰린 동두천시를 표현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정재훈기자)
이날 대책위는 △10년 전 정부 약속 이행 △평택과 같은 동두천 특별법 제정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국가 주도 개발 △경기 북부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의과대학 설립 △동계 스포츠의 도시이자 최적지인 동두천에 국제스케이트장 유치 등 다섯가지 요구안을 제시했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작년 12월 동두천시민들이 용산 국방부를 찾아 대책 마련을 호소했지만 불과 일주일 후 미군 기지 반환 명단에서 동두천은 빠진 결과를 발표했다”며 “이제부터라도 진정성과 책임있는 정부의 자세를 보여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2024년은 정부가 미군기지 이전 연기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지원을 약속한 지 정확히 10년째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