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우원 "할아버지 전두환 시중들듯…'복종' 중요시했다"

강지수 기자I 2023.04.07 23:17:28

7일 SBS '궁금한 이야기Y' 방송

[이데일리 강지수 기자] 광주를 찾아 5·18 피해자와 유족들에게 사죄한 고(故) 전두환씨의 손자 전우원씨가 일가의 검은돈 실체에 대한 폭로를 이어갔다.

(사진=SBS)
전우원씨는 7일 방송된 SBS 시사교양 프로그램 ‘궁금한 이야기Y’에서 “얼마 전까지 할아버지는 크루즈 사업을 하겠다고 했다. 통장에 25만원 뿐인데 그럴 수 있느냐”며 전씨의 검은돈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앞서 전우원씨는 지난 3월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가족들의 비밀을 폭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유년시절부터 광주 민주화 운동은 폭동이라며 세뇌당했다고 주장하며 뒤늦게나마 잘못을 깨우친 지금, 할아버지와 가족들을 대신해 용서를 구하고 싶다고 했다.

이날 방송에서 전우원씨는 광주를 찾기도 했다. 그는 광주를 방문하며 “처음으로 온다. 항상 피하기만 했다”고 말했다.

전우원씨는 광주 민주화 운동에서 사망한 고(故)권호영 열사의 부모님을 찾아뵙고 사과를 전했다. 고(故) 권호영 열사의 부모님은 “고맙다. 친척 아무도 오지 않았는데 어찌 왔느냐”며 “이 마음 변치 않기만 바란다. 그거면 됐다”고 답했다.

한편 전우원씨는 제작진과 함께 아버지 전재용을 찾아갔지만 그를 만나지 못한 채 발걸음으로 돌리기도 했다.

제작진은 전재용을 만나기 위해 교회를 찾아갔지만, 그는 전화조치 받지 않고 문자로만 “저와 가족들로 상처받으신 모든 분께 무릎 꿇고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전우원씨는 과거 일요일마다 모든 가족들이 모여야 했고, 모두가 전씨를 시중들듯이 모셔야 했다고도 밝혔다. 또 “할아버지가 중요시했던 가치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복종”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우원씨는 지난 4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와의 인터뷰에서 “가족이 너무나 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이끌고 이 세상을 살아 있는 지옥으로 만들어버렸는데, 그 죄를 그냥 방관하고 조용히 있는 게 죄악이라고 생각했다”며 스스로 죄의식을 느낀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어 “광주에서 피해자분들, 유가족분들이 너무 오랫동안 상처로 아프셨는데도 불구하고 당연히 제가 해야 하는 것을 했는데 거기에 감사한다고 말씀해주시고 용서한다고, 힘내라고 하시는 걸 보고 더 제 죄악이 크게 느껴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실수하지 않고 잘해야겠다. 이렇게 크게 믿어주신 만큼 제가 정말 좋은 의미에 쓰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