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재외공관장 회의 22일 개최…갑질 논란 주중대사도 참석

윤정훈 기자I 2024.04.18 16:54:10

재외공관장 회의 22~26일 5일간 개최
182명의 재외공관장 참석…정재호 주중대사 참석 예정
경제·민생외교, 글로벌 중추국가 다자 외교 주제 세션
북한 비핵화 정책, 김성근 감독 특강도 준비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전세계 재외공관장이 한 데 모이는 재외공관장 회의가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개최된다. 최근 갑질 논란으로 현지 조사를 받은 정재호 주중대사도 이번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2022년 7월 용산 대통령실에서 정재호 주중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22일부터 5일간 182명의 재외공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정학적 전환기의 우리 외교 전략’이라는 주제로 2024년 재외공관장회의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부하 직원 갑질과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위반 의혹으로도 신고를 당한 정재호 주중대사도 참석할 예정이다. 반면 이종섭 주호주대사 사임으로 공석 상태인 주호주 대사관 측 참석자는 없다.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공관장 회의는 기본적으로 공관장 중심으로 참석하게 돼 있어 호주 측에는 대참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번 회의는 ‘지정학적 전환기의 우리 외교 전략’이란 주제 하에 올해 외교부 주요 정책 실천 3가지 과제를 바탕으로 우리 외교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3가지 과제는 △튼튼한 안보 외교 △다가가는 경제·민생외교 △글로벌 중추국가 다자 외교다

22일엔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북한 경제사회 실태와 우리 통일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강연하고 공관장들과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어 김홍균 외교부 제1차관 주재로 △북한 비핵화 정책 및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 추진 △미·일·중·러 등 주요국과의 관계 관리·발전 방안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23일엔 경제안보 정책에 대한 왕윤종 국가안보실 제3차장의 강연과 청년들의 글로벌 무대 진출 지원에 대한 이시라 청년보좌역의 정책 제언을 듣고 강인선 제2차관 주재로 토론을 한다.

25일엔 공관장들이 기업인들을 각각 1대 1로 면담해 주재국 진출 정보를 공유하고 현지에서의 기업 애로사항 해결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한다.

26일엔 방산수출 분과회의가 열린다. 이 자리에서는 국내 방위산업 현황과 함께 관련 공관들의 방산 수출·수주 경험을 공유하고, 신흥 방산 수출 시장 개척과 미래 방산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외 공관장들의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해 김성근 전 야구감독 초청 특강도 준비됐다.

재외공관장회의는 매년 3월 개최됐으나 2020~2022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7월, 11월 등에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렸다. 작년에는 3월 대면회의 방식으로 재개됐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