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방부 "軍 간부 女 비율, 현재 8.8%에서 2027년 15% 확대"

김관용 기자I 2024.03.14 16:48:10

김선호 국방부 차관, 숙명여대 ROTC 홍보 지원
서울 지역 3개 여대 학군단장 및 후보생과 간담회
여군 복무여건 개선 등 자긍심 고취 제도 약속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국방부가 군인 간부 중 여성 비율을 현재 8.8%에서 2027년 약 15%까지 확대한다. 여군과 남군이 동등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투 부대 내 여군 보직을 확대하고 가족친화적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지속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김선호 국방부 차관은 14일 오후 숙명여자대학교 학군단을 찾아 이같이 밝혔다. 김 차관의 이번 현장 방문은 지난 4일부터 시작된 학군장교(ROTC) 후보생 모집을 홍보하고 관계자를 격려하는 한편, 학군단장 및 대표 후보생들로부터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것이다. 서울 지역 여대 중 육군 학군단은 숙명여대·이화여대·성신여대에, 공군 학군단은 숙명여대에 설치돼 있다.

김선호 국방부 차관이 14일 숙명여자대학교 학군후보생 모집 홍보부스를 방문해 모집 홍보 관계자 및 예비 후보생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김 차관은 이 자리에서 “학군사관후보생이 후보생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후보생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단기복무장려금 인상, 학군생활지원금 인상 및 지급방법 개선, 해외연수 확대 등 여러 가지 정책적 뒷받침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히 “장교로서 비전을 갖고 군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군 비율을 2027년 약 15%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장기복무 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직업성을 보장해 나갈 것”이라며 “여군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고 일-가정 양립 지원 정책 등을 통해 여군이 최상의 복무환경 속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번 간담회는 후보생들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현역으로 복무 중인 여군 선배장교도 함께 자리해 후보생들에게 비전을 제시하는 기회가 됐다”면서 “여군을 포함한 초급간부들이 자긍심을 갖고 군 생활에 임할 수 있도록 복무여건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