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은, 기준금리 3.5%로 6연속 동결

문다애 기자I 2023.10.19 16:30:03
이데일리TV.
[이데일리 문다애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6연속 동결했습니다. 물가상승률 둔화속도가 당초 예상보다 더디다는 이유에섭니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오늘(19일)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현재 기준금리(연 3.50%)를 조정 없이 동결했습니다.

금통위는 이에 대해 “물가상승률이 기조적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지만, 주요국 통화 긴축 기조 장기화,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 등으로 물가와 성장 전망 경로의 불확실성이 커졌다”며 “물가상승률 둔화 속도가 예상보다 완만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가계부채의 증가 흐름도 지켜볼 필요가 있는 만큼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봤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말 3%대 초반으로 낮아지고 내년에도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면서도 “높아진 국제유가와 환율, 이스라엘·하마스 사태 등으로 물가 상방 리스크가 높아졌다”고 전망했습니다.

이와 함께 “국내경제는 성장세가 점차 개선되는 가운데 정책 여건의 불확실성도 높아진 상황”이라며 “물가안정에 중점을 두고 긴축 기조를 상당기간 지속하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한은 6연속 기준금리 동결

- 이창용 "금리 올린다면 부동산PF가 가장 걱정"[2023국감] - 韓 10년물 금리, 4.374%…1bp 차로 재차 연중 최고치 경신[채권마감] - 이창용 "중동사태로 기대인플레 올라가면 금리 안 올릴 수 없다"[2023국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