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현장에서]'몽니'에 협상테이블 밀려난 낙농협..우윳값 논의는 언제

김범준 기자I 2022.08.30 16:53:53

낙농제도 개편 '원유 용도별 차등가격제' 도입 두고
낙농협회, 논의의 장 거부하고 시위·성명만 이어가
정부 협상 중단 선언에..낙농협회 "대화하자" 손길
농식품부, 내달 2일 간담회 공문 전달..물꼬 트이나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원유가격 산정 협상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낙농가의 협상태도에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 유업체 등과 함께 전향적으로 원유가격 산정을 포함한 낙농제도 개편에 대해 머리를 맞댈 것으로 전망됐지만 여전히 협상에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서다.

그동안 낙농가 단체인 한국낙농육우협회(낙농협회)는 사료 가격 인상으로 원유생산비 부담이 늘었다면서 원유가격 인상과 유업체의 의무매입물량만 강조하면서 협상보다는 시위의 방법을 택했다. 특히 정부와 유업계가 대화를 거부한다면서 비판의 날을 세웠다. 정부는 이에 다자(정부, 유업계, 낙농가)간 신뢰가 훼손됐다면서 낙농협회와의 협상 중단을 선언하고 개별 낙농가를 대상으로 낙농제도 개편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자리를 이어갔다.

정부가 강경태도로 전환하자 낙농협회는 최근 들어 정부와 협의에 나서겠다며 협상에 전향적인 태도를 보였다.

낙농협회는 지난 18일 낙농제도 개편 정부안 검토 의견과 함께 협의를 요청하는 내용의 공문을 농식품부에 전달하며 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어 지난 29일 긴급 회장단 회의를 열고 정부에 대화와 협의를 재차 촉구하는 입장문을 채택하는 등 꼬리를 내리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낙농협회는 성명문을 통해 “정부와 건전한 대화를 통해 직면한 낙농문제를 해결해 나가길 희망하며 더 이상 오해와 갈등을 바라지 않는다”면서도 “현재까지 정부로부터 어떠한 연락도 받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협회와의 묵은 감정을 풀고 터놓고 협의한다면 풀릴 문제들인데 답답하다”고 했다.

하지만 낙농협회의 주장과 다르게 정부는 낙농협회에 다음달 2일 예정된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주재 ‘낙농제도 개편 간담회’ 참석 요청 공문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낙농협회가 제시한 의견서를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낙농제도 개편 방안 추진을 두고 생산자(낙농가)와 유업계 등 관련 다양한 주체들이 다 같이 한번 논의하고 의견을 모으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개최하는 것”이라며 “낙농협회에도 참석 요청 공문을 보냈고 이날 나와 협의하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협상의 기본은 신뢰와 양보다. 잦은 입장 번복과 언행불일치는 불신만 키우고, 한 발짝 양보 없이 그저 버티기만 하면 논의의 진전은 없다. 국내 낙농가와 유업체의 공존과 경쟁력 강화라는 대의를 위해 낙농협회는 몽니 대신 열린 마음으로 ‘논의의 장’으로 나와 협상에 적극 임해야 할 때다.

지난달 25일 강원 춘천시 강원도청 앞 공원에서 열린 ‘낙농 말살 정부·유업체 규탄! 강원도 낙농가 총궐기대회’에서 도내 낙농인들이 규탄의 뜻을 담아 원유를 큰 통에 쏟아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