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학교 방문접종한다고?"…접종 권고보다 부작용 우려 불식부터

오희나 기자I 2021.12.01 15:36:13

소아·청소년 백신접종 독려…학교 방문접종 시행키로
"접종·미접종 학생 구분…강제 분위기 형성" 우려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교육부가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찾아가는 백신 접종’을 시행하겠다고 밝히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학교 현장에서는 방문접종시 접종·미접종 학생이 명확하게 드러나면서 자칫 학생들에게 강제하는 분위기를 형성할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12~17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18일 서울 양천구 홍익병원에서 한 학생이 코로나19 백신접종을 하고 있다.
1일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은 ‘대국민 호소문 및 백신 접종률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2학기 전면등교가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소아·청소년의 적극적인 백신접종과 국민적인 방역 동참을 호소했다. 교육부는 오는 13일부터 24일까지 집중 접종 주간으로 지정하고 청소년 백신 접종을 독려하기로 했다. 이 기간 희망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보건소 방문 접종팀이 학교를 방문해 접종을 시행키로 했다.

자율접종 기조를 유지했던 정부가 적극적으로 백신접종 권고에 나서게 된 것은 신규 확진자가 사상 처음으로 5000명을 넘은데 이어 최근 청소년 확진자가 가파르게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질병청에 따르면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10만명당 확진자는 99.7명으로 19세 이상 성인(76명)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입을 앞둔 고3 학생들의 접종률이 97%에 달하는 데 비해 12~17세 청소년의 1차 접종률은 46.9%, 접종 완료율은 24.9%에 그친다. 특히 청소년 확진자 대부분은 백신 미 접종자로 분류됐다. 최근 2주(11월 7~20일)간 12~17세 확진자 2990명 중 99.9%(2986명)가 백신접종을 완료하지 않았다.

학교 현장에서는 전면등교 시행과 더불어 확진자가 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접종 권고는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자율접종 기조를 유지한다면서도 학교에서 방문 접종을 진행한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백신 접종을 강요하는 모양새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신현욱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본부장은 “학교 현장에서는 방문 접종에 대해 반대의견이 우세하다”면서 “학부모 동의하에 접종하겠지만 학교에서 접종하게 되면 접종·미접종 학생의 구분이 명확해지면서 자칫 강제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하고 돌파감염이 늘어나면서 백신접종의 효용성까지 거론되는 상황”이라며 “접종을 강제하기 보다는 학생·학부모가 백신에 대해 신뢰하도록 설득하고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지 학교단위에서 방문접종을 시행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소영 전교조 대변인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백신 접종 부작용 등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고 철저하게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면서 “미접종 학생들이 불이익에 대한 걱정이나 접종을 강제하는 분위기를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학생들이 아직 어리고 백신이 허가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작용 우려가 큰 데 이 부분을 먼저 해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학교에서 접종 이후 만에 하나 부작용 등이 발생할 경우 학교에서는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특히 보건교사들의 반대가 크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