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준석 “비례 공천은 전적으로 김종인 컨셉…관여 안해”

김기덕 기자I 2024.03.21 16:19:10

JTBC 유튜브 ‘장르만 여의도’ 인터뷰
양향자·김철근 등 불만에 입장 밝혀
“당 최고위, 명단 손대는 것 불가능해”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21일 비례 공천과 관련해 당 내홍 사태가 벌어진 것과 관련해 “김종인 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정치 경험을 바탕으로 컨셉을 세워 공천을 한 것”이라며 “당 최고위원회로 비례 명단이 넘어오면 순서를 조절할 수 없고, 이를 승인하거나 거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JTBC 유튜브 ‘장르만 여의도’ 전화 인터뷰에서 전날 개혁신당 비례명단 발표에 양향자 원내대표, 김철근 사무총장 등이 반발하는 것에 대해 “기존 지지층에게 아쉬울 수도 있는 명단이라는 것에는 공감한다”면서도, “김 위원장이 젊은 사람을 우선 추천하고, 계파별 안배보다는 당선 의석수를 고려해 정무적 판단을 고려해 명단을 만들었다. (당 최고위가) 손을 대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했다”고 설명했다.

개혁신당은 전날 비례대표는 1번 이주영 순천향대 교수, 2번 천하람 전 최고위원, 3번 문지숙 차의과학대학교 바이오공학과 교수, 4번 전남대 총학생회장 출신인 곽대중 개혁신당 대변인(필명 봉달호), 5번 이재인 전 청와대 여성가족비서관, 6번 이기인 전 경기도의원, 7번 동물권 보호에 앞장선 정지현 변호사, 8번 보건사회연구원 출신인 곽노성 교수, 9번 3군사관학교 최초 여생도인 박경애 전 공군 소령, 10번 조성주 전 세번째 권력 공동운영위원장 등 10명이다.

이를 두고 양 원내대표는 본인이 추천한 이창한 전 반도체산업협회 부회장이 비례 명단 10번 안에 들어가지 않을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 양 원내대표는 당초 이날 오후 비례대표 발표와 관련해 본인의 입장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지만 돌연 취소했다. 또 김용남 정책위의장과 김 사무총장도 본인이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비례 명단을 수정하려면 공관위가 완벽한 당의 통제 하에 있어야 되고 저희 말을 듣는 꼭두각시여야 되는데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며 “공천은 원래 정당에서 공관위원을 선임할 때는 최고위원회가 각자의 계파별로 배분해 넣을 수 있지만 공관위가 구성되면 공관위원회가 거의 전권을 행사하는 것이 원래 상례”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본인이 출마하는 화성을 지역에서 지지율이 부진한 것에 대해선 “동탄 지역은 그 어느 때보다 정권 심판론이 세게 불고 있다”며 “이준석이라는 후보가 정권 심판의 대오에 있는 후보인지 또는 보수계열 후보로 분류돼서 같이 쓸려가는지 이런 구도도 굉장히 중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사진=연합뉴스 제공)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