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광운대, 그린수소 대량생산 가능한 전극 개발

신하영 기자I 2022.09.28 15:45:00
왼쪽부터 임술삼 박사과정 연구원과 이지훈 교수(사진=광운대)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광운대 연구진이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이 가능한 전극을 개발했다.

광운대는 이지훈 전자공학과 교수팀이 이러한 연구성과를 얻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교육부 중점연구소사업 등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Advanced Sustainable Systems)에 게재됐다. 해당 논문의 제1저자는 임술삼 광운대 박사과정 연구원이다.

연구팀은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이 가능한 코발트·망간·붕소(CoMnB) 합금 전기촉매 전극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수소는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꼽힌다. 연소 후 유독성 기체를 배출하지 않으면서도 높은 에너지 효율을 보이기 때문이다.

수소는 물분해, 가스화, 가스개질, 석탄개질, 오일개질 등의 방법으로 생산이 가능하다. 특히 전기 촉매기반 물 분해 생산 방식은 탄소 배출이 전혀 없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전기촉매 물분해는 수소발생 반응(HER)과 산소 발생 반응(OER)으로 분류되며, 저렴한 비용과 효율성·안정성이 장점으로 꼽힌다.

광운대 관계자는 “이번 연구에서 연구진은 다양한 전기화학적 매개변수의 체계적 제어에 의해 고다공성 클러스터 필름 형태의 물 분해 전기촉매를 개발, 최적화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