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공예박물관 찾은 오세훈 "해외 귀빈에게 꼭 가라 권유"(종합)

양지윤 기자I 2021.11.29 15:40:45

예약률 95.7% ‘핫플’ 서울공예박물관 내일 정식 개관
코로나로 사전관람 개방…30일 정식 개관
국가지정문화재 등 2만3000여 점 소장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서울공예박물관은 외국에서 오신 시장님들이나 귀빈들이 서울에 오실 때 꼭 관람을 권유하는 자랑스러운 공간입니다. 앞으로 잘 가꾸고 발전시켜 대한민국 문화예술을 중심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습니다.”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공예박물관 개관식에서 명예관장 위촉 기념촬영이 진행되고 있다.왼쪽부터 김홍남 서울공예박물관 명예관장,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은 29일 국내 최초 공예 전문 공립박물관인 서울공예박물관의 개관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오는 30일 정식 개관하는 서울공예박물관은 고려시대부터 현대까지 시대별, 분야별 공예를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공예 전문 공립박물관이다. 국가 지정문화재 등을 포함해 현재까지 2만3257점에 달하는 공예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보물 ‘자수 사계분경도’, ‘자수 가사’ 등 국가 지정문화재 6건, ‘백자청화파초문호’, ‘경혜인빈상시호죽책’ 등 서울시 지정문화재 10건이 포함돼 있다. 이달 4일에는 소장품 중 대한제국 황실 후원을 통해 우수한 제작기법으로 제작된 ‘은제 이화문 발’이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되기도 했다.

서울공예박물관에서는 다양한 기획전시와 상설전시가 열리고 있다. 현재 기획전시로는 △고(故) 예용해의 기록 자료를 다룬 아카이브 전시 ‘아임 프롬 코리아’ △공예작품설치 프로젝트 ‘오브젝트9’ △각 계절의 색을 담은 크래프트 윈도우 ’공예ㅡ 색색色色‘ 시리즈 전시 등이 진행 중이다.

정식 개관과 함께 그동안 운영을 하지 않았던 박물관 안내동인 아트리움도 전면 개방한다. 문화상품점인 박물관가게와 카페가 문을 연다. 박물관 가게에서는 도예가 김익영 작가의 접시, 유리공예가 김동완 작가의 화병 등 30여 명의 공예작가와 협업한 자체제작 상품 75종을 선보인다.

서울공예박물관이 들어선 자리는 옛 풍문여고가 있던 곳이다.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하고 박물관 안내동과 한옥을 새롭게 건축해 전체 7개 동으로 구성했다. 시는 당초 7월에 예정했던 개관식을 코로나19 확산으로 잠정 연기하고 사전관람을 통해 시설을 개방한 바 있다.

정식 개관 전부터 관람객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지난 4개월 간 7만6000명이 넘는 관람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지난 7월 중순부터 이달 초까지 평균 예약률 95.7%을 기록하며 서울의 새로운 핫플로 떠올랐다. 주말의 경우 예약이 열리자마자 빠르게 매진되는 등 인기몰이 중이다.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공예작품은 물론, 모던한 건물과 야외에 설치된 공예 작품을 배경으로 찍은 인증샷을 쉽게 볼 수 있다.

오 시장은 박물관 개관 전 지인들로부터 방문 문의가 많았다는 에피소드를 소개하며 “앞으로 서울시민과 서울을 방문하는 해외 관광객들로부터 사랑받을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김구 선생님이 일찍이 말씀하신 것처럼 문화의 힘이 넘치는 서울시, 문화의 힘으로 세계 만방에 그 저력을 떨칠 수 있는 대한민국 수도 서울이 되도록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