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광주 전역이 문화예술 현장으로…4월 '광주비엔날레'가 온다

이윤정 기자I 2023.02.06 16:44:15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 주제
헤라 뷔육타쉬즈얀·구철우 작가 등 참여
4월 7~7월 9일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외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특정 장소를 건축과 역사, 문화적 맥락에서 살펴본 작품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오는 4월 7일부터 7월 9일까지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국립광주박물관, 무각사,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 예술공간 집 등 광주 전역의 5개 전시공간에서 열리는 ‘제14회 광주비엔날레’를 통해서다.

이번 전시는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soft and weak like water)를 주제로 헤라 뷔육타쉬즈얀, 구철우, 홍이현숙 등 다양한 국적의 작가들이 참여한다. 이숙경 예술감독이 이끌며 협력 큐레이터 케린 그린버그, 보조 큐레이터 임수영, 최장현이 함께 한다.

‘제14회 광주비엔날레’ 참여작(사진=광주비엔날레).
수년간 해안도시의 생태적, 역사적, 산업적 현실을 기록하기 위해 물 주변이나 수면 아래서 소리를 녹음해온 타렉 아투이는 한국의 지역 장인과 음악가들과 협력해 제작한 악기와 사운드 오브제 설치작품을 선보인다. 요코하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고이즈미 메이로의 5채널 영상 신작 ‘삶의 극장(Theater of life)’은 광주 내 소외된 공동체에 주목한다. 특히 작가는 1930년대 조셉 스탈린에 의해 러시아 극동지역에서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된 조선족 인구를 지칭하는 ‘고려인’의 디아스포라 역사를 추적한다.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 이승애는 대규모 애니메이션과 벽화 작업을 보여줄 예정이다. 전라남도 진도 지역에서 망자의 넋을 기리기 위한 의례로 전해 내려오는 ‘씻김굿’을 모티브로 삼았다. 인간과 자연, 무생물의 고생을 탐구해온 홍이현숙 작가는 ‘지금 당신이 만지는 것-월출산 시루봉’을, 베를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 앤 덕희 조던은 인터렉티브 로봇 연작 ‘안녕히, 그리고 물고기는 고마웠어요’를 선보인다.

광주비엔날레와 뉴욕의 카날 프로젝트의 공동 커미션을 통해 제작된 캔디스 린의 새로운 설치작품도 주목할 만하다. 한국의 전통 분청사기 기법에서 영감을 얻은 도자 조각과 공장 작업대,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구성됐다. 아마존 지역 풍경에 대한 회화적 해석을 담고 있는 비비안 수터(Vivian Suter)의 연작과 도쿄에서 활동하는 작가 모리 유코가 소설가 한강의 작품 ‘흰’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사운드 설치 ‘I/O’도 전시한다.

전시 기간 동안 비엔날레가 제시하는 ‘행성적 시각(planetary vision)’과 관련된 예술적 실천과 담론에 대해 논의하는 심포지엄을 마련했다. 작가와의 토크, 퍼포먼스 프로그램, 워크숍 등도 다채롭게 만나볼 수 있다.

‘제14회 광주비엔날레’ 참여작(사진=광주비엔날레).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