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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거래에는 KFC의 모기업인 얌!브랜즈(YUM!Brands)가 오케스트라PE의 프로젝트펀드 출자자(LP)로 참여할 계획이다. 얌브랜즈는 KFC뿐 아니라 피자헛과 타코벨 등 글로벌 패스트 푸드점을 다수 운영 중인 곳이다. 오케스트라PE는 얌브랜즈와 협상을 통해 본사 직영으로만 운영돼 온 기존 운영 정책을 프랜차이즈(가맹점) 체제로 변경하는 데도 동의를 얻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KG그룹은 지난 2017년 초 글로벌 PEF 운용사 CVC캐피탈로부터 KFC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SRS코리아 지분 100%를 약 500억원에 인수했다. 이후 5년 만인 작년 매물로 내놨다.
지난해 초 매물로 내놓은 KFC가 1년 만에 새 주인을 찾으면서 비슷한 시기 함께 시장에 나온 맘스터치와 맥도날드, 버거킹 등 유사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거래도 탄력이 붙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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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맥도날드 역시 이번 달 안에 본입찰이 진행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거래 대상은 맥도날드 싱가포르법인이 가진 한국맥도날드 지분 100%와 국내 사업권으로, 희망 거래 가격은 5000억원 수준으로 전해진다. 매각주관사인 미래에셋증권은 FI(재무적투자자)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SI(전략적투자자)를 중심으로 예비적격후보(숏리스트)를 추린 것으로 알려졌다.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어피너티)의 버거킹은 1년 넘는 기간 동안 매각을 시도했지만, 적절한 원매자를 찾지 못해 일단 매각을 철회한 상태다. 버거킹은 당분간 신규 매장 출점과 신메뉴 개발 등 브랜드 가치 제고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어피너티는 2월로 예정된 인수금융 만기를 맞아 대주단과 기간 연장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피너티는 곧 다가올 리파이낸싱 이후 버거킹 매각을 다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시장 상황도 어려운데다 햄버거 프랜차이즈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의문도 있는 등 거래가 빠르게 성사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한 PEF 업계 관계자는 “해외 업체가 유입되고 수제버거 브랜드가 생겨나는 등 공급자들이 늘어나고 경쟁도 치열해져 인수자 입장에서는 성장 가능성에 있어 의문을 갖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며 “게다가 파는 곳도 대부분 (사모)펀드기 때문에 밸류에이션(기업가치) 측면에서의 괴리도 있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