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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사기'에 우는 어른들…사기 피해 8할은 `2030`

손의연 기자I 2024.03.05 15:37:18

게임 사기, 매년 8000건 이상 발생
20대가 가장 많아…정부, '게임 소비자 보호' 강조
경찰, 150개서에 246명 게임 사기 수사관 지정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게임의 주 이용자인 10대뿐만 아니라 20대 이상 성인들도 게임 사기에 시달리고 있다. 오히려 성인들이 10대보다 구매력이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사기 피해는 더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게임 사기는 주로 이용자 간 아이템을 거래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데 소액 피해가 주로 발생하며 피해자가 대처하기 쉽지 않은 특성이 있다. 정부가 게임 소액 사기를 근절하겠다며 이용자의 권익 보호에 나선 가운데 경찰도 이달 게임 사기 전담수사관을 지정해 수사력을 투입하고 있다.

(자료=경찰청)


5일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게임사기는 8331건으로, △2021년 8147건 △2022년 8579건으로 매년 8000건 이상 일어나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게임 사기 피해자(8796명)는 △10대 1042명 △20대 5716명 △30대 1637명 △40대 302명 △50대 86명 △60대 이상 13명으로 20대 이상인 성인의 비율이 약 88%에 이른다.

특히 20대와 30대 피해자의 비중이 84%로 상당수다. 이들은 게임을 즐기면서 어느 정도 구매력을 갖춘 세대이기 때문에 게임 사기에 당하는 경우가 많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게임 사기는 게임 계정이나 아이템 등 거래를 빙자해 돈을 뜯어낸 경우가 대부분이다. 허위 판매글을 게시하거나, 게임캐릭터 또는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해주겠다며 속여서 돈을 가로채는 식이다.

주로 소액 피해가 주로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소액 사기 피해자들은 경찰에 신고를 하고, 환급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에서 사기가 발생해 충분한 증거를 제시하기 어렵거나, 게임 회사가 해외에 있어 법적 조치를 취하기 까다롭기 때문이다.

때문에 최근 게임 이용자들은 정부에 게임 사기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 역시 게임 사기 피해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월 30일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게임산업 육성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소비자 보호”라며 “게이머도 디지털 재화인 아이템을 구매하는 소비자로 봐야 하며 일반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보호해야 한다. 게임 산업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정부 역할을 보다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경찰청도 게임 사기 근절을 위한 수사 인력을 구축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경찰청은 2월 말 전국 150개 1급지 경찰관서에 사이버수사 경력자를 중심으로 게임 사기 전담수사관 246명을 지정했다.

경찰은 향후 주요 게임사에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신속히 회신해달라고 당부하는 등 게임 사기 수사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또 피해금을 회수하고, 추가 피해 확산을 방지하는 데도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에 더해 해외 게임사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국제공조를 전개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청은 최근 국민 체감약속 제4호로 ‘사기와의 전쟁’을 선포했으며, 국민의 평온한 삶을 침해하고 국내 게임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악성 게임 사기 또한 엄정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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