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盧 추도식서 정세현 "선진국 반열 들어서"…文, 일어서 화답

이유림 기자I 2022.05.23 16:01:26

고 노무현 전 대통령 13주기 추도식
"文정부 5년 동안 경제 대국"…시민들 박수갈채
문재인 전 대통령, 자리서 일어나 감사 표시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23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13주기 추도식에서 “지난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대한민국은 세계 10위 경제 대국이 됐고, 군사 강국으로 우뚝 섰다”고 강조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제가 엄수되는 23일 오전 문재인 전 대통령이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도착, 노 전 대통령 사저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정 전 장관은 이날 경북 봉화마을에서 열린 추도식에서 발표한 추도사에서 “노 전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한국이 균형자 역할을 하고자 했다”며 “강대국에 둘러싸인 우리나라가 그들에게 휘둘리기만 할 게 아니라 스스로 운명을 주도적으로 개척 해나가려 애썼다”고 회상했다.

이어 “그러나 반발이 만만치 않았다”며 “보수진영과 보수언론으로부터 ‘우리 주제에 무슨 균형자냐’, ‘한미동맹이나 잘 지켜라’라는 비아냥 때문에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스스로 약소국 의식에 차 있고 발전도상국 내지는 중진국 정도로 평가했는데, 이제는 정치·사회·경제·문화적으로 선진국 반열에 들어섰다”고 평가했다.

이에 시민들이 박수를 보내자, 정 전 장관은 “이 박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내달라”고 말했다. 그러자 더 큰 박수갈채가 터져 나왔고, 문 전 대통령은 자리에서 일어나 감사의 뜻을 표시했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 2017년 이후 5년 만에 노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했다.

정세균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이날 추도식 인사말에서 “노 전 대통령의 꿈은 국가가 국민을 존중하는 사회였다”며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나라다운 나라를 위한 국민의 열망이 모였던 촛불 광장으로부터 5년, 얼마나 민주주의 진보를 이뤘는지는 역사의 평가에 맡겨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이사장은 “대통령님을 떠나보내고 13번째 4월 노무현의 꿈은 여전히 우리에게 유효한 과제”라며 “특권과 반칙 배격하고 원칙과 상식 기반으로 정의로운 나라, 시민이 자유로운 세상 만드는 데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