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유충 있어도 수질 문제없다?’…환경장관 “먹는 물 수질 기준 바꿔야”

최정훈 기자I 2020.07.24 16:32:54

국회 대정부 질문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 답해
수질 기준 61개 항목에 깔따구 유충 없어 기준 초과 안 돼
“먹는 물 수질 기준 바꿔야…정수장 시설 기준도 강화할 것”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인천의 수돗물 유충 문제에 관련해 먹는 물 수질 기준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에 답변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 장관은 24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인천의 정수장 활성탄지에서 발견된 유충이 가정으로 어떻게 흘러갔는지 정밀 조사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환경부는 인천의 가정집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계속해서 발견되고 있는 상황에도 수질 기준을 초과한 것은 아니라고 전했다. 수돗물 수질 기준에 깔따구 유충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먹는 물 수질 기준은 ‘먹는 물 수질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에 미생물, 건강상 유해영향 유·무기물질, 소독제 및 소독부산물질 등 총 61항목을 정하고 있다.

조 장관은 “먹는 물 수질 기준 강화와 별도로 시설 강화에 대한 기준도 별도로 만들어야 한다”며 “활성탄지에 관한 기준도 만들고 가이드인도 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조 장관은 인천 지역 이외에서 발견된 유충 신고에 대해선 상수계통 정수장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는 “22일까지 신고된 건수 중 실제 유충이 발견된 건수는 282건으로 인천이 232건, 그 외 지역이 49건이었다”며 “모두 민달팽이나 실지렁이, 파리유충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다만 원인은 상수계통이 아니라 욕실 바닥이나 화장실 바닥 등에서 나온 것으로 파악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 장관은 “국민이 워낙 불안하게 생각하는 상황에서 발견된 것이 유충이냐 아니냐 조사해서 상수계통 유충이면 정수장과 배수장에서 원천 차단하겠다”며 “그 밖에 공간에서 발견된 처치요령은 정해서 계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수돗물 유충’ 사태

- “인천 깔따구 유충, 정수장 활성탄 통해 유출” 최종 결과(속보) - 수돗물 유충 불안감 없앤다…서울시 전문가 조사반 연중 운영 - "수돗물 유충 걱정 없어" 쿠쿠, 샤워헤드 3종 출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