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봤어요]달리는 맛 제대로 살린 순수 전기차 BMW 'i4'

손의연 기자I 2022.04.08 17:33:46

강렬한 주행 성능…제로백 5.7초
한스 짐머 공동 개발한 사운드로 주행 재미 더해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편의사양도 탑재

[사진·글=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BMW의 정체성을 잘 살린 전기차.”

BMW i4 (사진=손의연기자)
◇“전기차 특유 치고나가는 쾌감 느껴”

현장에서 만난 관계자가 BMW ‘i4’를 두고 내린 정리다. BMW는 지난달 브랜드 최초 순수 전기 그란 쿠페인 i4를 출시했다. i4는 스포티함을 강조해 달리는 맛이 있는 모델이다. BMW의 주행감과 전기차 특유의 치고 나가는 쾌감을 느낄 수 있다.

최근 i4 eDrive40으로 인천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에서 강화도, BMW 계양 전시장을 거쳐 100km 정도를 달려봤다. i4는 BMW 4시리즈 그란 쿠페의 역동적인 비율을 그대로 가져왔다. 슬림한 디자인의 헤드라이트와 i4 전용 더블 키드니 그릴, 전면 범퍼 양쪽의 수직형 에어 커튼 등 외관 뿐만 아니라 실내에서 진보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결합했다.

대시보드 상단에 위치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현대적이면서 시원한 느낌을 줬다. 12.3인치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와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는 활용하기에 충분한 크기였다. 다만 발열 현상이 있어 장거리 운전 시 조작이 불편할 듯했다.

처음부터 거세게 치고 나가는 주행성능을 맛봤다. i4 eDrive40은 최고출력 340마력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제로백)까지 5.7초 만에 가속한다. 최신 전기화 드라이브 트레인 ‘5세대 eDrive’의 전기모터가 가속 페달을 조작하는 즉시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아주 넓은 영역에서 최대토크를 유지한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도로에서 거슬림 없이 민첩하게 주행이 이뤄졌다. 제한된 도로 조건이 아쉬울 정도였다.

승차감은 살짝 단단한 느낌으로 스포티한 주행 성능과 어울렸다. BMW 특유의 스포츠 성향을 고스란히 발휘하도록 진보된 설계 기술을 반영했다. 차체 무게 중심을 BWM 3시리즈 세단 대비 최대 53mm 낮췄고 앞뒤 무게를 50대(:)50에 최대한 가깝게 배분했다. 이 때문에 코너링에서도 착 붙어 달리는 안정적인 성능을 경험할 수 있었다.

BMW 전기차의 특징은 ‘소리’다. 세계적인 작곡가 한스 짐머(Hans Zimmer)와 개발한 BMW 아이코닉 사운드 일렉트릭을 기본 적용했다. 가속페달 조작 정도와 차량의 속도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해 주행 감성을 더했다. 실제로 가속 페달을 밟을 수록 귀가 즐거웠다.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i4 eDrive40이 복합 429km, i4 M50이 복합 378km다. 회생 제동 시스템으로 주행 거리를 보충할 수 있도록 했다. 드라이브 상태의 변속기를 왼쪽으로 살짝 밀면 B모드로 전환된다. 평소 운전과 달리 가속 페달로 조절하기 때문에 충분히 적응한 후 사용해야할 듯했다.

BMW i4 내부 (사진=손의연기자)
◇가격 6650만~8660만원…최대 보조금 580만원 지원

i4는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 주행을 지원하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다양한 편의사양들을 탑재했다. 모든 트림에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 어시스트, 충돌 회피 조향 어시스트 등으로 구성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진입 동선을 따라 최대 50m 거리까지 차량의 후진 조향을 도와주는 후진 어시스턴트 기능 및 서라운드 뷰를 통해 손쉬운 주차를 지원하는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도 기본 사양으로 적용된다. i4 eDrive40 M 스포츠 프로 패키지부터는 하만 카돈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M 스포츠 브레이크, BMW 레이저라이트, 하이빔 어시스턴트 등을 탑재했다.

가격은 i4 eDrive40 M 스포츠 패키지가 6650만원, i4 eDrive40 M 스포츠 프로가 7310만원이며 M 퍼포먼스 모델인 i4 M50이 8490만원, i4 M50 프로가 8660만원이다.

국고와 지방자치단체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지역에 따라 i4 eDrive40의 경우 최대 580만원대, i4 M50의 경우 최대 540만원대까지 지원받아 구매 가능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