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MINI 쿠퍼·컨트리맨 전기차, 국내 첫 공개…디자인·환경까지 잡았다

이다원 기자I 2024.03.25 15:27:13

MINI, 2030 100% 전동화 앞두고 라인업 재정비
대표 모델 쿠퍼·컨트리맨 EV화…디자인 살려
삼성D 원형 車 OLED 세계 최초 도입하기도
韓 시장에는 6월 출시…내연차는 3분기 도입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MINI(미니)의 대표 모델인 MINI 쿠퍼·MINI 컨트리맨이 전기차로 탈바꿈한다. 개성 있는 MINI 브랜드만의 디자인 특성과 순수전기 모델의 최첨단 기술을 모두 잡은 MINI 쿠퍼·MINI 컨트리맨 전기차가 오는 6월 출시를 앞두고 모습을 드러냈다.

MINI 코리아가 서울 강남구에서 ‘MINI 헤리티지 & 비욘드’ 전시회를 개최하고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왼쪽)와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실차를 각각 전시했다. (사진=BMW 그룹 코리아)
MINI 코리아는 25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MINI 헤리티지&비욘드’ 전시에 앞서 미디어데이를 열고 브랜드I 대표 모델인 MINI 쿠퍼와 MINI 컨트리맨 순수전기 모델을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MINI는 오는 2030년 완전 전동화를 목표로 브랜드 전환 작업을 진행 중이다. 현재 BMW그룹은 MINI 옥스포드 공장에 전기차 생산 라인을 확충하며 대표 차종을 전기차로 전환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차량 라인업도 순수전기 모델로 구성된 ‘뉴 제너레이션 미니’로 재정비한다. 정수원 MINI 총괄 본부장은 “뉴 올-일렉트릭 미니 쿠퍼와 컨트리맨에 이어 2025년에는 에이스맨까지 늘어날 것”이라며 “새로운 MINI는 안팎으로 운전자의 개성을 더욱 더 드러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했다.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 1열.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는 브랜드 헤리티지를 계승한 디자인에 전기차라는 특성을 살렸다. 짧은 보닛과 커다란 휠, 동그란 전면부 헤드램프 등 디자인 요소를 모두 이어받았지만, MINI 브랜드의 특징인 사이드스커틀과 전면 그릴을 없애 전기차로서 효율과 디자인을 모두 잡았다.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전면부.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라는 정체성을 살려 전세대 대비 몸집이 커졌다. 전고는 60㎜, 전장은 130㎜ 길어져 더욱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사이드스커틀과 전면 그릴이 없는 대신 더욱 깔끔한 인상으로 재단장했다.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 실내. 스티어링 휠 뒷편 계기판을 없애고 삼성디스플레이의 자동차용 원형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했다. (영상=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삼성과의 협력이 강화한 점도 눈에 띈다. MINI 올-일렉트릭 쿠퍼·컨트리맨에 적용한 고유의 원형 메인 모니터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개발한 자동차용 원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스피커는 삼성 자회사인 하만 제품이다.

동그란 OLED 메인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면 더욱 진화한 MINI 운영체제 ‘MINI OS 9’을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듯 터치 감각이 개선된 데다, 운전자 맞춤형 옵션 등을 제공하며 더욱 개인화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내비게이션도 실시간 교통 정보를 반영한 티맵(TMAP)이 탑재돼 국내 소비자의 편의를 강화한다.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에 적용한 원형 OLED 디스플레이.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두 모델 모두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것도 장점이다. 비건 가죽 시트와 재활용 소재로 만든 내장재를 통해 지속 가능성을 확보했다.

MINI 뉴 올-일렉트릭 쿠퍼와 뉴 올-일렉트릭 컨트리맨은 한국에 오는 6월 정식 출시된다. MINI 코리아는 출시에 앞서 4월 1일부터 뉴 일렉트릭 미니 쿠퍼, 5월 1일부터 뉴 올 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사전 계약을 온라인샵을 통해 각각 개시한다.

다만 MINI 코리아는 전동화 전환 작업이 끝나기 전까지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내연기관 차도 출시할 계획이다. 올해 3분기 내로 뉴 MINI 쿠퍼 3-도어·5-도어, 뉴 MINI 쿠퍼 컨버터블 등 5종의 최신 내연기관 모델을 내놓을 예정이다.

오는 3월 29일부터 4월 21일까지 열릴 ‘MINI 헤리티지&비욘드’ 전시에서는 MINI 브랜드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현장에는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와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이 전시된다. 또한 생산이 중단되는 MINI 클럽맨의 마지막 에디션도 만나볼 수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