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70%도 못 넘긴 가동률’…배터리 업계 한파 버티기 돌입

김성진 기자I 2024.03.18 16:01:22

LG엔솔, 지난해 연간 가동률 69.3%
전기차 수요 둔화로 생산량 조절
올 1분기 영업익도 크게 줄어들 듯
하반기 수요 얼마나 회복할지 관건

[이데일리 김성진 기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갑작스런 수요 둔화 현상과 함께 국내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의 공장 가동률도 하락하는 추세다. 특히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2위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연간 공장 가동률은 처음으로 70%를 밑돈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이 비싼 전기차 대신 하이브리드차(HEV)가 친환경차 대안으로 떠오르며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확장 전략도 보수적으로 바뀐 탓으로 분석된다.

GM과 LG에너지솔루션이 공동으로 개발한 얼티엄 셀. (사진=GM)
18일 각사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연평균 공장 가동률은 69.3%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73.6% 대비 4.2%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지난해 3분기까지만 하더라도 평균 가동률이 72.9%였던 점을 감안하면 4분기 급격한 생산조절이 이뤄진 것으로 분석된다.

비상장사인 SK온의 2023연도 사업보고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지난해 3분기 이미 하락 추세가 감지됐다. 1분기와 2분기에는 각각 95.3%, 95.4%를 기록했지만 3분기에는 이보다 소폭 낮은 94.9%로 집계됐다. 삼성SDI의 경우 소형전지의 생산 가동률만 공개하고 전기차에 탑재되는 중대형 전지의 생산과 가동률은 비공개가 원칙이다.

배터리 업체들의 공장 가동률 하락은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투자 전략 변화에 기인한다. 2022년 60%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던 전기차 시장은 지난해 ‘급제동’이 걸렸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그 성장세가 확 꺾였다. 심지어 올해 전기차 시장 예상 성장률은 16.6%에 그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이미 지난해 잇따라 전기차 투자 수정 계획을 밝혔다. 제너럴모터스(GM)는 디트로이트 전기차 공장 가동 시기를 2024년에서 2025년으로 미루기로 했고 포드는 미국 켄터키 전기차 배터리 등 16조 투자계획을 연기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올 상반기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경영 전략은 ‘버티기’로 요약되는 모습이다. 증권가에서는 올 1분기 국내 주요 배터리업체들의 실적이 전년 대비 크게 악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의 올 1분기 영업이익은 1088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전년 동기 5329억원 대비 5분의 1에 불과한 수준이다. 삼성SDI의 1분기 예상 영업이익 역시 전년 3754억원에서 35.7% 감소한 2413억원으로 전망된다.

다만 하반기부터는 점차 상황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로 갈수록 시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공장 가동률도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