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기차 보조금 확정에도 소진율 미미…'중저가 신차' 돌파구 될까

공지유 기자I 2024.03.25 15:19:15

지자체 3곳 중 1곳 보조금 소진율 10%↓
강원도 태백·영월·정선 등 8곳은 '0%'
보조금 축소에 가격 부담…수요 둔화 탓
완성車 업계, 보급형 신차 출시로 공략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올해 전기차 구매보조금이 확정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지방자치단체 구매 보조금 집행 실적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지자체의 경우 단 한 대도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아 소진율이 0%를 기록할 정도다. 전기차 수요 둔화가 심화한 데 따른 것이다. 올해 완성차 업계의 ‘중저가 전기차’ 전략이 수요 회복을 위한 돌파구가 될지 주목된다.

14일 서울 시내 한 전기차 충전소에서 충전중인 기아 EV6.(사진=연합뉴스)
25일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지급하는 160개 지자체 중 53개 지자체의 일반 대상 전기차 구매 보조금 소진율(대수 기준)이 10%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자체 3곳 중 1곳은 아직 올해 상반기 또는 전체 배정된 보조금 중 10%도 쓰지 못한 셈이다.

아직까지 출고 기준 보조금 소진율이 0%인 곳도 있었다. 이날 기준 강원도 태백·영월·정선·충북 단양·천안·전남 영암·경북 영양·영덕 등 8개 지자체는 출고 대수가 0대를 기록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금이 많은 서울·부산·대구·인천·대전·광주·제주를 보면 부산의 소진율은 이날 현재 26%에 달해 그나마 높았지만, 올해 상반기 부산의 보급 목표와 비교하면 소진율이 낮은 편이다. 이외 서울(17.4%), 대구(15.3%)를 제외하고도 인천 6.2%, 대전 7.7% 등으로 소진율이 10%에 미치지 못했다.

앞서 전기차 보급 시작 이후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던 2022년까지는 3월 말부터 일부 지역에서 상반기 구매보조금이 전부 소진되는 등 소진 속도가 가팔랐다. 그러다가 지난해부터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수요 둔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주요 지역에서 보조금이 남아돌기 시작했다. 서울의 지난해 전기차 구매보조금 소진율은 60%에 불과했다.
기아 전기차 브랜드 EV 라인업. (사진=기아)
올해 역시 지난달 20일부터 차종별 구매보조금이 확정돼 전기차 구입을 미루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비싼 가격과 인프라 문제 등으로 지난해와 같은 수요 둔화 현상이 이어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올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1641만2000대로 16.6%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성장률(33.5%)의 절반 수준으로 둔화한다는 것이다.

문학훈 오산대 미래전기자동차학과 교수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기준 세분화로 대체로 전년보다 지원 금액이 낮아졌고, 이 때문에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높은 차량 가격의 전기차 대신 하이브리드차를 구입하는 등 수요가 빠져나가는 것으로 보인다”며 “보급형 전기차가 나오는 등 가격 부담이 해소돼야 한다”고 했다.

완성차 업계는 최근 전기차 시장에서 돌파구를 찾기 위해 신차와 중저가형 모델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하반기 중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국내 출시할 예정이다. 기아 역시 올해 소형 SUV EV3를 출시하고 내년 초 세단형 전기차 EV4를 선보이며 ‘가성비’ 전기차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해외 업체들도 국내 중저가 전기차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순수 전기 SUV EX30의 출고를 올해 상반기 중 시작할 예정이다. 중국 비야디(BYD) 역시 지난해 시걸·돌핀·아토3 등 승용 전기차를 국내에서 상표 등록한 데 이어 이달 한·바오 특허 출원을 완료하며 한국 시장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