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애플페이 별거 아니네"…잘 나가는 토종페이

임유경 기자I 2023.05.22 17:04:51

1Q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결제액 각각 19%,18% ↑
오프라인 결제 편의성·혜택 강화한 효과 톡톡
"애플페이, 편의점·카페 위주로 도입...결제액 작아"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애플의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가 한국에 상륙한 지 두 달이 지난 가운데,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애플페이의 영향력은 미미한 수준이라는 평가다. 애플페이에 대응하기 위해 편의성과 혜택을 강화하면서 토종 페이 이용이 오히려 증가하는 효과를 보기도 했다.

22일 간편결제 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21일 애플페이가 현대카드와 협력해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후, 토종 페이 업체의 결제 건수나 규모는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파이낸셜(네이버페이)과 카카오페이는 지난 1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이 기간 결제액 규모가 전년 동기와 비교해 각각 19%, 18% 증가했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결제에 강점이 있는 애플페이에 맞대응하기 위해 올해 초부터 오프라인 결제 가맹점을 확대하고 이용자 편의성과 결제 혜택을 늘린 효과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사진=연합뉴스)


네이버페이는 삼성페이와 연동을 통해 이용 가능한 가맹점을 전국 300만개로 확대했고, 현장결제 포인트 뽑기 이벤트로 혜택을 강화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4월 한 달간 네이버페이 앱 신규 설치 건 수는 약 47만 건으로, 전월 대비 186% 증가했고, 사용자 1인당 평균 현장결제 금액은 전월 대비 123% 증가했다. 같은 기간 누적 1만 포인트 이상의 적립 혜택을 받은 사용자는 전월대비 550% 급증했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3월 말 기준 온·오프라인 가맹점 수를 전년 동기보다 30% 늘려 총 196만개까지 확대했다. 특히 1분기 오프라인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7% 급성장했는데, 편의점 할인 혜택 등을 강화한 효과를 봤다. 해외 결제 규모도 크게 늘었다. 올해 1분기 해외 결제액 규모는 2021년 1분기와 비교해 15.8배, 사용자 수는 8.7배 증가했다. 일본, 중국에서도 카카오페이 사용이 가능하도록 현지 업체와 연동한 덕분에 엔데믹 이후 해외 여행 수요를 흡수할 수 있었다.

현대카드가 밝힌 애플페이 첫 달 성적표도 나쁘지 않다. 4월20일까지 새로 발급된 카드는 약 35만5000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6%가 늘었다. 4월 말까지 애플페이를 이용해 결제한 건수는 약 930만건을 기록했다. 하지만, 업계는 “건당 결제 금액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실속 없는 숫자일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결제 업체 관계자는 “편의점, 카페 등 소액 결제가 주를 이루는 가맹점 위주로 애플페이가 도입됐고, 현대카드의 신규 발급 카드 중 체크카드 비중이 3분의 1에 달하는 점을 고려했을 때 결제액 규모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실제 오기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3월 애플페이 결제액은 228억6500만원으로 집계됐다. 일평균 20억7000만원 수준이다. 같은 기간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는 각각 3조원, 2조원대 거래액을 기록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이제 애플페이 결제 단말기가 막 확산되고 있는 초기 단계인 만큼, 결제 규모를 키우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