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조국혁신당 비례후보에 조국·황운하·리아…영입인재 전원 포함

김혜선 기자I 2024.03.15 19:25:55

민주당 탈당한 황운하·정춘생, 영입인재 신장식 등 8인
“정치신인·청년 발굴 노력…순번 18일 발표”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조국혁신당이 20명의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를 선정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입당한 황운하 의원, 정춘생 전 청와대 여성가족비서관과 영입인재 8명이 모두 포함됐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사진=조국혁신당)
15일 장은수 조국혁신당 비례대표후보 추천위원장은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당사에서 “검찰개혁과 언론개혁, 정치개혁, 과학기술, 교육, 문화예술, 복지 및 여성정책 전문가와 청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해 온 후보들을 추천했다”고 밝혔다.

여성 후보는(가나다순) 강경숙 전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본회의 위원(복지), 김선민 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가수 리아(김재원), 남지은 문화유산회복재단 연구원, 박은정 전 성남지청장, 백선희 서울신학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양소영 교육작가, 이숙윤 LG전자연구원, 이해민 전 구글 시니어 프로젝트 매니저, 정춘생 전 비서관 등 10명이다.

남성 후보는 김준형 전 국립외교원장, 김형연 전 법제처장, 서왕진 전 환경정의연구소장, 서용선 전 교사, 신상훈 전 경남도의원, 신장식 변호사, 정상진 영화수입배급사협회 회장, 조국 대표,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장, 황운하 의원 등 10명이다.

이밖에 결격 사유로 인해 사퇴하는 후보가 발생할 경우 예비 순번 격인 6명을 함께 선정했다. 여성은 배수진, 강미정, 김영옥과 남성은 이규원, 유대영, 남기업이다.

장 위원장은 “신청자 모두가 조국혁신당의 비전과 가치를 실현할 능력을 갖춘 분들이었다”며 “특히 정치신인과 청년을 발굴하려고 노력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들 20인 후보는 당원 50%, 국민참여선거인단 50%의 투표를 통해 비례 순번이 정해진다. 비례 순번 투표는 오는 16~17일 이뤄지고, 18일 오후 9시에 발표될 예정이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