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도로 조성·역~시장 연결…지자체 맞춤 자전거사업 추진

송이라 기자I 2019.05.07 12:00:00

행안부, 자전거도시 브랜드화 지원사업 공모 결과 발표
대전 대덕구·강원 강릉시·충북 증평군 등 6개 지자체 선정

[이데일리 송이라 기자] 앞으로 대전 대덕구 내 대청댐에서 신탄진역 사이 자전거도로에는 경관조명시설을 설치해 야간 자건거 이용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강원 강릉시에서는 역과 중앙시장을 연결하는 공영자전거용 인프라가 만들어진다.

행정안전부는 주민생활과 밀접한 지역 맞춤형 자전거 정책 발굴·확산을 위한 ‘자전거도시 브랜드화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이같은 사업계획을 발표한 최종 6개 지자체를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을 유도하고 지역 자전거 이용여건 및 주민수요를 반영한 자전거 정책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추진했다. 최종 선정된 6개 지자체는 대전 대덕구, 강원 강릉시, 충북 증평군, 전북 전주시, 전남 목포시, 경북 구미시 등이다.

먼저 대던 대덕구는 대청댐~신탄진역 자전거도로 6.6km에 경관조명시설을 설치해 야간 자전거 이용객에게 편의와 볼거리를 제공하고 대청호 뮤직페스티벌 축제와 연계를 통해 자전거 이용을 유도하기로 했다.

강원 강릉시에서는 강릉역과 중앙시장을 연결하는 월화거리 일원의 인프라를 정비하고 공영자전거를 설치·운영해 강릉을 찾는 관광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제공하기로 했다. 충북 증평군은 농촌형 자전거 테마공원을 리모델링하고 전북 전주시는 자전거로 통학하기 좋은 혁신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공모에 신청한 23개 사업을 대상으로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한 서면심사, 컨설팅 형식의 대면심사를 거쳐 본 사업에 대한 추진의지와 타 지자체로의 확산 가능성 등을 평가해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선정된 사업의 실효성과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해 지원사업 추진단을 구성·운영하여 지자체의 사업 추진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현기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지역 맞춤형 자전거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산해 규모는 작지만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자전거 이용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