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尹 수도권순환철도(GTX-F) 공약에 필수…'8호선 의정부연장' 가능성↑

정재훈 기자I 2023.07.03 16:41:35

교외선·8호선남양주연장선 내년 중 개통예정
수도권순환철도 완성 8호선의정부연장만 남아
尹, 대곡~소사 개통식 참석해 GTX-F 의지 확인
의정부시 "지역 발전위해서라도 최선다할 것"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대표적인 철도 공약 중 하나인 광역급행철도(GTX) F노선, 이른바 ‘수도권순환철도망’의 실현 가능성이 가시화되고 있다.

수도권순환철도망이 남양주와 의정부를 연결하는 8호선 연장노선의 확정만을 남겨 놓은 상황에서 최근 윤 대통령이 이 노선의 한 축인 서해선 대곡(고양)~소사(부천)선의 개통식에 참석한 만큼 내년 말 교외선 개통과 함께 8호선의 의정부 연장도 조속히 확정되지 않겠냐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3일 지자체 등에 따르면 현재 수도권순환철도망은 지난 1일 개통한 서해선 대곡~소사선을 시작으로 고양-부천-시흥-안산-수원-용인-성남까지 노선이 완성돼 운행중이다.

수도권순환철도망.(노선도=국토교통부)
여기에 서해선의 종착역인 고양시 대곡역에서 양주 장흥·일영 등을 거쳐 의정부역을 연결하는 교외선이 내년 말 개통 예정인데다 서울 암사부터 구리시를 거쳐 남양주 별내까지 이어지는 8호선 연장선이 내년 중순 개통 예정이다.

이렇게 내년 개통 예정인 교외선과 8호선 연장선이 운행을 시작하면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인 GTX-F노선, 즉 수도권순환철도망 완성까지 8호선의 의정부 연장노선만 남겨 놓게 된다.

8호선 의정부 연장안은 지난 2021년 확정한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이름을 올린 상태다.

하지만 ‘추가검토사업’은 향후 지역 여건의 변화를 고려해 검토한다는 의미인 만큼 사업 추진을 확정 지은 것은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달 30일 열린 서해선 대곡~소사선 개통식에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참석한 것은 수도권순환철도망 완성을 위한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의정부시는 대통령의 공약인 GTX-F노선의 완성을 위해 오는 2025년 수립이 예정된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8호선 의정부연장 노선을 ‘신규사업’으로 포함시킨다는 전략이다.

의정부시는 8호선 의정부연장 노선 추진을 위해 정부를 설득할 객관적 데이터 확보에 나섰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30일에 열린 의정부시의회 제323회 제1차 정례회에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 자리에서 철도망이 부족한 의정부 민락·고산지구로 8호선이 연결될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추진중이라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최근 5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8호선 의정부 연장안을 포함한 ‘의정부시 철도망 효율화 방안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중에 있다.

시 관계자는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한 GTX-F노선이 수도권순환철도망을 의미하는 만큼 의정부의 광역교통망 발전에 발맞춰 차기 국가철도망계획에 8호선 의정부연장안이 신규사업으로 포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