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가솔린·디젤車 도심 주행 막은 스웨덴…'탄소중립' 속도

이소현 기자I 2023.10.18 15:51:07

내년부터 스톡홀름 내 저공해 구역 도입
환경구역 3등급 지정…전기차만 통행 가능
"유럽 내 여러 수도 중 가장 과감한 조치"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스웨덴이 대기오염과 소음을 줄이기 위해 내년부터 수도 스톡홀름 도심 내에서 가솔린과 디젤 등 내연기관 차량의 운행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탄소중립’을 선언한 스웨덴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목표 달성에 고삐를 죄는 모습으로 친환경차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 다른 유럽 국가로 확산하게 될지 주목된다.

전기차가 충전을 하고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17일(현지시간) 미 경제매체 CNBC와 영국 일간지 가디언 등에 따르면 2025년부터 스웨덴 스톡홀름의 금융 및 주요 쇼핑 지구에 전기차(EV)만 통행할 수 있도록 제한될 예정이다.

스웨덴 공영방송 SVT 보도에 따르면 스톡홀름시는 20개 구역에 걸쳐 4개의 거리로 둘러싸인 해당 지역을 디젤이나 가솔린 차량의 운행이 금지된 환경 구역 3등급으로 지정할 예정이며, 구역 확대 여부는 내년 초 결정할 계획이다.

시는 해당 구역에선 가솔린과 디젤 등 내연기관 차량의 통행은 전면 금지되며, 전기차 운행만 가능하게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다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엔진이 장착된 대형 밴이나 구급차와 경찰차, 장애인 차량은 예외로 두기로 했다.

라르스 스트롬그렌 스톡홀름시 교통부 부시장은 “오늘날 스톡홀름의 공기는 아기에게 폐질환을 일으키고 노인이 조기에 사망하게 하는 수준”이라며 “가솔린과 디젤 차량에서 나오는 해로운 배기가스를 제거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야심 차게 저공해 구역을 도입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유럽의 많은 도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친환경차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중에서 스톡홀름처럼 도심 내 내연기관 차량 운행을 전면 금지하고 나선 것은 “유럽의 여러 수도 중에서 가장 과감한 조치”라고 CNBC는 짚었다.

실제 프랑스의 파리와 그리스의 아테네, 스페인의 마드리드는 디젤 차량만 운행을 금지하고 있다. 영국의 런던은 가장 오염이 심각 내연기관 차량에 부과하는 요금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와 비교해보면 스웨덴은 더 엄격한 규제를 도입하고 나선 것이다.

스웨덴은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온실가스 순배출이 ‘0’인 상태)‘을 선언했으며, 2017년 탄소중립을 2045년까지 달성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이는 스웨덴이 속한 유럽연합(EU)의 2050년 탄소중립 달성 목표보다 5년 더 빠른 수준이다.

스트롬그렌 부시장은 “많은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가 매일 건강에 해로운 공기에 노출되는 지역을 선택한 것”이라며 “해당 지역은 지속가능한 미래로 전환을 주도하고자 하는 미래 지향적인 기업들이 모여 있는 곳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스웨덴 운송기업들은 해당 계획이 너무 급진적이라고 우려했다. 스웨덴 운송기업연맹은 가디언에 “우리는 2010년 이후 배출량을 34%가량 줄였다”며 “녹색당과 스톡홀름시는 너무 서두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정의 일원인 녹색당은 저공해 구역이 전기차 보급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