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금태섭 "윤석열도 올수있는 당 만들어야…국힘 안들어간다"

장영락 기자I 2021.04.12 15:25:55

재보선서 국민의힘 후보 지지 유세 활동
국민의힘 입당 가능성엔 "기본적으로 생각 달라, 들어갈 생각 없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참여할 수 있는 정당을 만들고 싶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사진=뉴시스
12일 아시아경제는 금 전 의원과의 통화를 바탕으로 이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야권 단일화 이후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지지 유세활동도 한 금 전 의원은 국민의힘에 입당할 계획은 없으며, 향후 새 정당을 창당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금 전 의원은 “이번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임기가 1년여이고, 여당에 대한 분노만으로도 충분히 야권을 찍을 수 있었다. 하지만 대선은 국민 개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분노만으로는 찍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이번에 이겼으니 모두 합치면 또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되고, 혁신과 뼈를 깎는 변화의 노력이 필요하다. 국민의힘과는 기본적으로 생각이 다른 측면도 있다. 저는 들어갈 생각이 없다”며 국민의힘 입당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다.

이전에도 정당 창당 가능성을 시사했던 금 전 의원은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이 잘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하지만, 10년 전으로 후퇴한 것은 사실이지 않느냐”고 되물으며 “집권여당의 책임이 가장 크지만, 야당도 10년 전 인물, 10년 전 모습을 내밀었는데 그것만으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 “기존 사람들을 다 합쳐놓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본다. 그야말로 ‘반문’ 선거 하자는 것인데 그것만으로는 안 된다”며 새로운 인물이 필요하지 무조건적인 야권 통합은 안된다는 입장도 밝혔다.

금 전 의원은 “국민들이 싫어하는 정당들은 있는데, 좋아하는 정당은 없다. 대변해준다고 생각하는 정당이 없다. 특히 젊은 층들이 어려울 때 하소연할 정당이 없다. 좋아하고 하소연할 수 있는 정당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이어갔다.

그러면서 야권 후보군 중 1명으로 언급되는 윤 전 총장에 대해서도 “마음을 알 수는 없지만, 정치할 생각이 있다면 들어올 수 있는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 누구든 합리적인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으나, 현재로서는 구체적으로 얘기가 되거나 예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과 연대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답변이다.

윤석열 대선 출마

- 추미애, 폰비번 공개 제안…"윤석열·한동훈·김웅도 내라" - [선상원의 촉]윤석열 운명의 1주일, 팩트 나오고 홍준표 더 오르면 위험 - 이준석 “윤석열, 떳떳하다는 입장…檢 문건 불확실하다고 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