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립생물자원관, 독도 서식 세균 신종 7종 발견

김보영 기자I 2018.10.24 12:00:00

독도의 생물다양성 확인…기능성 종 활용 가능성

독도.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보영 기자] 환경부 산하 국립생물자원관이 독도 토양에 사는 세균 7종을 새로 발견하고 2026종의 유전자 정보를 확보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24일 “독도 생물자원의 보전 및 지속가능한 이용 기반의 구축을 위해 ‘독도에 서식하는 미생물군집 분석 및 배양체 확보’ 사업을 1월부터 10월까지 수행한 결과 이번 세균 신종 7종을 발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에 발견한 세균 신종들은 △바실러스(Bacillus sp. nov.) △슈도모나스(Pseudomonas sp. nov.) △브레비박테륨(Brevibacterium sp. nov.) △라넬라(Rahnella sp. nov.) △클루이베라(Kluyvera sp. nov.) △슈와넬라(Shewanella sp. nov.) △브루크홀데리아(Burkholderia sp. nov.)다.

국립생물자원관 관계자는 “이번 발견은 강한 바람과 영양분이 부족한 열악한 관경에도 불구, 독도에 사는 세균의 다양성이 결코 낮지 않았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독도에서는 2005년 최초로 신종 세균이 보고된 이래 지금까지 약 50여 종의 세균이 발견된 바 있다.

특히 이번에 발견된 신종 중 일부는 기능성 종(種)이 포함된 것으로 활용할 방안도 다양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진은 아울러 채취한 토양을 유전자 분석법으로 조사한 결과 토양별로 세균 유전자 정보가 2026종까지 있음을 확인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새롭게 발견한 신종들에 대한 세부 연구를 통해 이듬해 전문 학술지에 투고해 검증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또 유용성 연구에 이용할 수 있게 산·학·연 관계짜들에게도 관련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병윤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연구부장은 “지리적 특수성으로 연구자들의 접근이 어려운 독도의 생물다양성 연구는 독도 생물 자원 보전 및 활용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연구”라며 “앞으로도 독도 생물자원 발굴과 다양성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