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 주지사 '방한'…삼성·현대차 만난다

박종화 기자I 2024.03.26 15:33:20

'이탈리아 경제 중심지' 에밀리아로마냐 주지사
삼성전자·현대차 등 찾아 협력 모색
"양국 협력, 지속 가능한 경제 개발에 도움"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이탈리아 경제 중심지인 에밀리아로마냐의 스테파노 보나치니 주지사가 경제 사절단을 이끌고 한국을 방문했다. 보나치니 주지사는 제조업 강국인 이탈리아와 혁신산업 강국인 한국이 힘을 모으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테파노 보나치니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 주지사가 26일 서울 용산구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저에서 에밀리아 로마냐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6일 서울 용산구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 관저에서 만난 보나치니 주지사는 “한국은 끊임없이 성장하는 국가다. 그런 한국의 기업·전문가·과학자에게 에밀리아로마냐가 어떤 기회를 줄 수 있을지 홍보하기 위해 이곳을 방문했다”며 “에밀리아로마냐와의 협업은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인 (경제)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탈리아 북부에 있는 에밀리아로마냐는 이탈리아에서 대외 수출액이 가장 많은 경제 중심지다. 한국과의 교역액도 2022년 기준 135억달러(약 18조원)에 이른다. 에밀리아로마냐엔 이탈리아 자동차 산업의 심장이라 할 페라리·람보르기니·마세라티 등이 유명하다. 파르지니아노 레지아노 치즈, 모데나 발사믹 식초 등도 에밀리아로마냐의 자랑이다.

최근엔 유럽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 ‘레오나르도’를 앞세워 인공지능(AI)·데이터산업 중심지인 데이터밸리를 조성하고 있다. 보나치니 주지사는 기후 변화와 AI의 사회적 영향력 연구를 위한 에밀리아로마냐 볼로냐에 들어설 유엔대학교 분교를 언급하며 “전(全) 유럽 차원에서도 데이터밸리가 중요해졌다”고 자랑했다.

이런 에밀리아로마냐를 대표해 각계 전문가 50여명과 함께 한국을 찾은 보나치니 주지사는 “어제 에밀리아 가토 이탈리아 대사와 함께 많은 기업을 만났다”며 “단순히 에밀리아로마냐를 소개하는 데서 끝나는 게 아니라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고 싶다”고 말했다. 보나치니 대사는 이번 방한 기간 삼성전자와 현대차, 네이버 등 한국 기업을 찾을 예정이다. 또 대전과 전주 등 여러 도시를 찾아 AI와 반도체, 우주 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모색할 계획이다.

보나치니 주지사는 “이번 방한을 통해 에밀리아로마냐와 한국 사이 교역량이 증가하고 산업 교류가 활성화하길 기대하고 있다”며 “이미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에밀리아로마냐 기업도 있는데 그런 활동이 더 활발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 기업과 에밀리아로마냐 기업간 협력을 통한 시너지를 묻자 “에밀리아로마냐는 항공과 기계, 농업 분야에서 강점을 지닌 지역인 반면 한국은 혁신 기술이 발달한 국가다”며 “혁신 기술 분야에서 한국과 에밀리아로마냐와의 협력은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 데 굉장히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에밀리아 가토 주한 이탈리아 대사는 “한국과 이탈리아는 공동의 가치에 기반하고 있는 나라이고 경제적·문화적인 상호 보완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자연스런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