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금감원, 중동 사태 관련 금융상황 점검회의, 이복현 "악화시 안정화 조치 즉시 시행"

김국배 기자I 2024.04.18 15:47:00

금융회사에 외화 자산·부채 포지션 관리 주문
비상 조달 계획 실효성 점검도 요청

이복현 금감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18일 중동 사태 관련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상황 악화 시 비상대응 체계를 상향해 필요한 안정화 조치를 즉시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직후 가동한 비상 대응 체계에 따라 단계별 안정 조치를 시행할 것으로 주문했다.

금감원은 이란 공습 직후 가동한 비상 대응 체계에 따라 주식·채권·단기 자금 시장 및 외화 자금 유출입 등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해외 사무소와 핫라인도 가동하며 24시간 대응 체계를 구축한 상태다.

이 원장은 “우리 금융 시장은 다양한 시장 불안 상황에서 축적된 위기 관리 능력으로 이번 중동 사태도 잘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당분간은 고환율·고유가·고금리가 유지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각별한 경계감을 갖고 금융 시장 상황에 따라 신속히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 국내 금융회사들에 “외환 변동성 확대와 외화 자금 시장 악화에 대비해 외화 자산·부채 포지션 관리를 강화하고 크레딧라인 확보, 비상 조달 계획의 실효성을 점검해달라”고 했다. 또 “고금리, 고유가 등 상황이 서민과 중소기업에 큰 부담이 되는 만큼 중소기업 자금 수요 애로 사항 점검, 가계·개인 사업자 사전 채무 조정 지원 실시도 유도하겠다”고 했다.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연착륙을 위해 신속한 부실 자산 정리와 선제적 자본 확충도 계속 유도한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외환 전문가들은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 이후 원·달러 환율이 크게 상승했으나, 스왑 베이시스·CDS 프리미엄 등 외환시장 지표는 안정적”이라고 진단했다. 금융지주 최고위험관리책임자(CRO)들은 “국내 금융권의 대이란-이스라엘 익스포저(위험 노출액)는 매우 미미해 금융회사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하지만 상황 악화에 대비해 국가별 익스포저 한도 등 위험 관리를 강화 중”이라고 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금융회사의 이스라엘 익스포저는 2억9000만달러, 레바논·이란 익스포저는 100만달러 수준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