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MB' 1심 불복해 항소 결정…'정치투쟁' 대신 '법정싸움' 선택(종합)

송승현 기자I 2018.10.12 14:33:15

MB, "정치재판" 거론… '재판 보이콧' 고심 끝 항소
MB, 1심서 유죄 인정된 7개 혐의 모두 다툴 예정
김성우·김백준 등 측근과 법정서 진술 신빙성 공방 가능성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1심에서 징역 15년의 중형을 선고받은 이명박(77) 전 대통령이 마지막 날까지 항소 여부를 두고 고심한 끝에 항소하기로 했다. 이 전 대통령이 재판 과정에서 정치 재판을 거론하는 등 미뤄지는 항소 여부에 대해 ‘재판 보이콧’ 가능성까지 거론됐지만 이 전 대통령은 법정다툼을 선택했다.

12일 이 전 대통령을 대리하는 강훈 변호사는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이 전 대통령은 1심 판결 유죄부분 전부에 대해 항소하기로 했다”며 “항소장은 이날 오후 접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 측은 1심 선고 이후 항소 여부를 두고 쉽사리 결정하지 못했다. 통상 1심 선고된 후 수일 내에 즉시 항소하는 것과 달리 이 전 대통령 측은 항소 여부를 미뤄왔다.

강 변호사는 지난 8일 “이 전 대통령이 1심 판결에 크게 실망해 항소해봤자 의미가 있겠냐고 여긴다”며 “동시에 사법 시스템의 공정성을 믿고 항소하는 게 맞지 않냐는 생각도 한다”며 항소 포기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이 전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처럼 ‘재판 보이콧’으로 정치 싸움을 선택하는 것 아니냐는 가능성도 조심스레 점쳤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9월 열린 결심공판에서 “부정부패와 정경유착은 (내가) 제일 싫어하는 것이다. (이 문제로) 재판받는 것은 치욕적”이라며 “일부 정치재판이라는 비판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이 항소하기로 하면서 정치싸움 대신 법정싸움을 이어가게 됐다. 검찰은 전날 이 전 대통령이 일부 무죄를 받은 부분에 대해 항소했다. 이 전 대통령은 항소심에서 다스의 실소유주 문제와 삼성 뇌물 등 주요 혐의를 두고 검찰과 다시 한번 치열한 법정 공방에 들어서게 된다.

앞서 지난 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재판장 정계선)는 이 전 대통령에게 징역 15년과 벌금 130억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주요 쟁점이었던 다스 비자금 횡령과 삼성 뇌물 혐의를 모두 유죄로 인정했다.

재판부는 횡령과 뇌물에 더해 조세포탈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총 16개 중 다스 비자금 조성을 통한 업무상 횡령과 삼성의 다스 미국 소송비용 대납(뇌물)을 포함한 7개 혐의를 유죄로 인정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유죄로 인정된 7개 혐의를 항소심에서 전부 다툴 예정이다. 1심 재판부가 김성우 전 다스 사장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의 진술을 유죄 인정의 결정적 근거로 삼으면서 이 전 대통령 측은 항소심에서 이들 진술의 신빙성을 뒤엎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 측은 1심에서 검찰이 제출한 증거에 대해 “입증취지는 부인한다는 전제로 모두 동의한다”고 밝혀 증인신문은 이뤄지지 않았다. 하지만 항소심에서는 측근들의 진술 신빙성을 뒤엎기 위해 이들을 법정으로 부를 가능성도 있다.

한편 서울고법은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을 심리할 재판부를 조만간 배정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