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찬반 논란’ 가열

신하영 기자I 2017.07.26 15:02:08

공정사회국민모임 “수능 절대평가, 패자부활 기회 박탈”
사교육걱정 “교육부 절대평가 전환 적극 추진해야” 주장

26일 오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회원들이 수능절대평가 방침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교육부가 현 중3학생들이 응시할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의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을 검토 중인 가운데 이를 둘러싼 찬반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시민단체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국민모임)은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흙 수저 아이들의 기회를 빼앗는 수능 절대평가를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수능 절대평가 도입은 아이들의 패자부활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라며 “현재 대입에서 수능은 논술과 더불어 수험생들에게 ‘패자부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수능 절대평가 도입으로 변별력이 무력화되면 대입 정시모집도 폐기 수순을 밟게 되며, 이에 따라 내신(교과성적) 관리에 실패한 학생들은 재기할 기회를 박탈당할 것이란 주장이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 확대에 대한 우려도 제기했다. 국민모임은 “수능 절대평가 도입으로 정시가 무력화 된다면 대학들은 음서제인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국민모임은 오히려 대입 수시보다는 정시모집을 확대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이들은 “결국 수능절대평가 도입을 포기하고 정시를 확대하는 것이 우리나라 현실에 가장 알맞은 대입제도”라며 “민심 또한 공정한 수능 상대평가를 원하고 있고, 정시가 확대되기를 염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또 다른 시민단체인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은 이날 ‘문재인 정부 교육과제 분석’ 자료를 통해 오히려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도입 공약이 후퇴할 것을 우려했다.

이들은 “김상곤 교육부장관은 취임 전 인터뷰 등에서 일관되게 수능 절대평가 도입을 강조해왔고 대선 공약집에도 ‘2015 교육과정에 따른 수능 절대평가 추진’이 명시돼 있다”며 “그러나 최근 발표된 100대 국정과제를 살펴보면 관련 내용은 ‘2021 수능개편안 발표’ 정도로 살짝 언급됐다”고 지적했다. 대선 공약집에 명시된 ‘수능 절대평가 추진’이 지난 19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발표한 국정과제에서는 누락됐다는 비판이다.

사교육걱정은 “수능 절대평가 도입 정책의 타당성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실천 의지를 분명히 나타내야 함에도 대선공약만큼 언급되지 않았다”며 “교육부가 더욱 적극적으로 수능 절대평가 도입정책 추진에 나서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부는 다음 달 말까지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 여부를 담은 수능개편방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김 부총리는 지난 12일 기자간담회에서 “8월 중하순까지는 공청회 등을 통해 국민 여론을 수렴하고 8월 말 수능개편안을 최종 고시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