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AI로 작업장 안전 관리”…슈퍼브에이아이와 리벨리온이 나선 사연

김현아 기자I 2024.03.29 17:14:35

‘2024 SFAW(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에 공동전시
비전AI 산업용 솔루션 시연..물류센터 불량품 검사도 가능
슈퍼브에이아이 비전AI에 리벨리온 AI반도체 결합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중대재해처벌법이 강화되면서 안전모나 안전 조끼를 적절히 착용하는지 모니터링이 필요한데, CCTV 카메라를 통해 AI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분류해주는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4 SFAW(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에는 멀티모달 산업용 AI 솔루션 업체인 슈퍼브에이아이와 AI 반도체 설계기업인 리벨리온이 공동 부스를 차렸다.

슈퍼브에이아이는 사람의 시각을 대신하는 비전 AI 개발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ML(머신러닝) 옵스 전문 스타트업이다.

리벨리온은 AI 추론에 특화된 반도체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컴파일러 등 풀스택(Full Stack)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이들은 최근에 비전 AI 모델과 반도체 인프라를 통합한 올인원 솔루션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이번 전시회는 그 결과물을 선보이는 자리였다.

지난 28일 ‘2024 SFAW(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의 슈퍼브에이아이와 리벨리온 공동부스. 부스 방문자들을 CCTV로 찍어 비전AI를 통해 분석하는 걸 시연했다. 사진=김현아 기자
지난 28일 ‘2024 SFAW(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의 슈퍼브에이아이와 리벨리온 공동부스. 부스 방문자들을 CCTV로 찍어 비전AI를 통해 분석하는 걸 시연했다. 사진=김현아 기자
지난 28일 ‘2024 SFAW(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의 슈퍼브에이아이와 리벨리온 공동부스. 사진=김현아 기자
지난 28일 ‘2024 SFAW(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의 슈퍼브에이아이와 리벨리온 부스.


비전AI로 작업장 관리, 불량품 검사 시연

이날, 슈퍼브에이아이와 리벨리온은 사람의 시각을 대신하여 실시간으로 부스 방문자들을 찍어내고 분류하는 AI를 시연했다. 이 기술은 제조업체의 공장에서 불량 검사나 물류 유통 시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작업장에서 안전모 등 보호 장구를 제대로 착용했는지를 AI가 자동으로 감지하여 알려준다.

슈퍼브에이아이 관계자는 이를 설명하며, “저희가 비전 AI 솔루션을 개발할 때 리벨리온 칩에서 구동하게끔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전시장은 실제 방문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현되었으며, 첫째날보다 둘째날의 성능이 더 향상됐다”고 미소지었다. 그는 슈퍼브에이아이는 데이터 분석과 라벨링뿐만 아니라 산업용 AI 서비스 제공 업체로 발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슈퍼브에이아이 SW기술+리벨리온 AI반도체 결합


실제로 불량품을 걸러내는 등의 서비스는 다른 곳에서도 제공되고 있다. 슈퍼브에이아이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왜 리벨리온과 함께 공동 부스를 차린 것일까?

이현동 슈퍼브에이아이 부사장은 “리벨리온과 부스를 공동으로 운영한 이유는 제조 산업에서 작동해야 하는 AI 시스템이 많기 때문”이라면서 “저희의 AI와 리벨리온의 하드웨어를 결합한 AI 시스템을 올인원 패키지로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그는 “고객들이 AI 시스템 뿐만 아니라 고성능 하드웨어도 함께 필요로 한다”고 덧붙였다.

슈퍼브에이아이와 리벨리온의 비전 AI 솔루션의 차별점에 대해서는 유지보수와 고도화라고 언급했다. 현장에서 예기치 않은 사건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대응력을 기술력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많은 회사들이 계약 범위 외의 업무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것과 달리, 슈퍼브에이아이와 리벨리온은 예외 없이 고객을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기술력의 근거에 대해서는 “우리는 메타 데이터를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 있으며, 플랫폼에서 수십 개의 AI 모델을 동시에 학습시킬 수 있으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구간도 자동으로 서버에 저장되어 기술 및 서비스 업데이트가 신속하게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데이터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AI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고, 이제는 서비스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게 되어 리벨리온과의 제휴를 통해 하드웨어를 보완했다”고 덧붙였다.

리벨리온 관계자는 “우리의 아톰(NPU) 칩은 에너지 효율이 높아 일반 GPU보다 우수하다. 슈퍼브에이아이와 함께 기업들에게 다양한 산업용 AI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