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외교부 1·2차관 연쇄 방미…IRA 대미 설득 총력

이유림 기자I 2022.09.14 16:13:16

조현동 1차관 오는 18일까지 방미…셔먼 부장관과 회담
이도훈 2차관 뒤이어 방미… 페르난데스 경제차관 만나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외교부가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인한 국내 자동차 산업계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대미 외교 총력전에 나섰다. 조현동 제1차관과 이도훈 제2차관은 이번주와 다음주 잇달아 미국을 방문해 한국산 전기차 보조금 차별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1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이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출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4일 외교부에 따르면 조현동 1차관은 미국에서 열리는 제3차 한미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회의(EDSCG)에 참석하기 위해 출국했다. 제7차 핵실험 등 북한의 도발에 대비해 확장억제 강화를 논의하기 위한 목적이지만, 한미 간 현안으로 떠오른 IRA 관련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방미 기간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과의 외교차관 회담, 미국 주요 싱크탱크 인사들과의 소규모 간담회 등이 예정돼 있다.

조 차관은 이날 인천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제7차 핵실험을 비롯해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한미 간 보다 구체적이고 강화된 대응 방안을 협의할 것”이라며 “(확장억제 가동의) 시기와 (한미가) 어느 수준까지 같이 참여할지 상당히 심도 깊은 논의가 있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IRA에 대해 미국에서 어떤 인사를 만나 어떤 입장을 전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국무부 부장관을 비롯해 행정부, NSC(국가안전보장회의) 고위 인사들을 만나게 되고 의회에서도 인사들을 만날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귀국 날짜는 18일이다.

이어서 다음주에는 이도훈 2차관이 연달아 미국을 방문한다. 호세 페르난데스 국무부 경제차관을 만나 IRA를 비중있게 협의할 예정이다. 이 차관과 페르난데스 차관은 양국 간 경제협력 이슈를 논의하는 고위급 채널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SED)’ 수석대표를 맡고 있다.

이와 함께 박진 외교부 장관도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 등과 만나 IRA 관련 우리 정부의 입장을 피력한다. 한국계 부인과 결혼해 ‘한국 사위’로 불리는 호건 주지사는 15일 제주도와 국제평화재단이 공동 주최하는 제주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박 장관과 오찬한다. 16일에는 호건 주지사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의 만남도 예정돼 있다.

한편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IRA에 서명했다. 북미 지역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만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 보조금 혜택을 적용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미국에 전기차 생산체제를 아직 갖추지 않은 현대차·기아의 타격이 불가피해진다. 이에 외교부는 현대차 공장 완공 시점인 오는 2025년까지 IRA 적용 유예 등을 요청한 상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