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조실 "가상통화 작전? 사실무근"…하태경 주장 반박

이진철 기자I 2018.01.19 21:15:00

"엠바고, 정상적으로 이뤄진 절차"
하태경 "엠바고 40분, 작전 시간"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사진=이데일리 신태현 기자]
[세종=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국무조정실이 정부가 엠바고(일정시간까지 보도 유예)를 정해 놓고 가상화폐(암호화폐) 작전 세력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했다는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의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국조실과 국무총리비서실은 19일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하 의원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국조실은 엠바고를 작전시간으로 비유한 데 대해 “엠바고는 기사 작성 편의를 위해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절차”라며 “출입기자단에 보도자료를 사전에 제공하면서 일정 시점부터 기사화하겠다는 것을 전제로 출입기자단과 협의를 통해 (결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조실은 “오전 9시께 입장 발표를 기자단에 공지하고 9시20분에 보도자료 전문을 공유했다는 하태경 의원의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국조실은 “출입기자단에 문자로 15일 오전 8시27분에 공지하고 9시40분 엠바고를 조건으로 해 9시1분에 보도자료를 출입기자단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조실은 “(당시 발표는) ‘법무부가 주무부처에서 물러나고 국무조정실이 가상통화 정책을 총괄한다’는 내용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국조실은 “(애초부터)범정부 차원에서 국무조정실이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통해 논의·대응해 왔다”며 “앞으로도 가상통화에 대한 부처입장 조율 등에 대해서는 국무조정실이 중심이 돼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정기준 국조실 경제조정실장은 지난 15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가상통화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발표했다. 이에 하 최고위원은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가상화폐 시세가 40분 만에) 4.9%나 상승했다. 엠바고 시차가 작전 세력의 작전시간이었던 셈”이라며 “엠바고를 걸겠다고 기획하고 승인한 책임자를 밝혀 엄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