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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만에 '축제' 열리자…주류·음료업계, 방방곡곡 총출동

남궁민관 기자I 2023.06.01 15:32:39

오랜기간 소비자 만남 미뤘던 주류·음료업계 잰걸음
하이트·오비, 서울 이어 부산·광주·대구·전주·홍천까지 누벼
칭따오·코젤·코카콜라 등 해외 브랜드도 축제 후원 박차
원소주·지평주조 등 대학가 축제서 젊은 소비자들과 접점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팬데믹으로 멈춰섰던 전국 방방곡곡 축제들이 4년여 만인 올해 속속 재개되면서 국내외 주류·음료 업체들의 발걸음이 바빠졌다. 오랜 기간 미뤄온 소비자들과의 만남을 위해 유명 축제 후원에 팔을 걷어붙이며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을 겨냥하고 나섰다.

지난달 25일 중앙대 학생들이 저녁 열릴 축제 공연을 기다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일 업계에 따르면 무더위가 찾아오는 초여름 축제 시즌을 맞아 주류·음료 브랜드의 대외 활동 또한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이달 첫째주 주말부터 초대형 뮤직 페스티벌이 곳곳에서 전개되는 가운데 해외 유명 맥주 브랜드들이 공식 후원에 나서며 분위기를 띄운다. 칭따오는 2~4일 경기도 과천 서울랜드에서 열리는 ‘2023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 서울(월디페 서울)’을 공식 후원한다. 월디페 서울은 매해 평균 5만명 이상의 관객을 끌어모으는 대표적인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EDM) 페스티벌’로 꼽힌다.

체코맥주 코젤은 오는 3~4일 서울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에서 진행되는 ‘톤앤뮤직 페스티벌 2023’을 단독 후원한다. 다이나믹 듀오, 박재범, 이하이, 그레이, 원슈타인, 로꼬 등 국내 정상급 힙합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하는 이번 페스티벌에서 전세계에서 한국에 가장 먼저 선보인 ‘코젤 화이트’를 소개할 예정이다.

23~25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열리는 ‘2023 워터밤 서울’은 코카콜라의 사이다 브랜드 스프라이트가 공식 후원을 맡았다.

이에 질세라 국내 맥주업체들도 축제 현장으로 나선다. 지난달 26~28일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서울재즈페스티벌 2023’을 공식 후원했던 오비맥주는 7월 29일 부산, 8월 12일 광주에서 연달아 열리는 ‘2023 포세이돈 워터 뮤직 페스티벌’도 공식 후원한다. 또 8월 30일~9월 3일 대구에서 열리는 ‘치맥페스티벌’에도 나서 ‘카스’는 물론 ‘한맥’을 소비자들에게 적극 알린다는 방침이다.

최근 올 몰트 라거 맥주 신제품 ‘켈리’ 홍보 총력전에 나선 하이트진로는 지난달 23~28일까지 열린 ‘2023 부산센텀맥주축제’에 이어 8월 2~6일 ‘홍천강 별빛음악 맥주축제’, 8월 17~19일 ‘전주가맥축제’에서도 ‘켈리’를 선보인다.

앞서 국내 식음료 업체들은 주요 대학교들을 찾아 나서기도 했다. 올해부터 대면강의가 시작되고 지난달 축제도 속속 재개되며 젊은 소비자들을 만나기 위해 현장에 직접 나선 셈이다. 원스피리츠는 지난달 16일 건국대를 시작으로 17일 인하대, 18일 세종대, 24일 아주대, 26일 경희대 등 축제 현장을 찾아 소용량 파우치 형태 ‘원소주 투고’를 홍보하고 나섰다. 지난달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와 상명대 축제 현장을 찾았던 지평주조는 여름철 대학 동아리 및 학과의 ‘농활(농촌봉사활동)’도 지원할 예정이다.

칭따오를 수입 유통하는 비어케이 관계자는 “엔데믹 전환 후 다양한 페스티벌이 속속 열리면서 더 많은 소비자와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재범 원스피리츠 대표는 “향후 다양한 아웃도어 이벤트, 페스티벌과 협업하며 소비자들과 접점을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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