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정세현 "北 '영변핵시설 폐기' 표현, 과거핵까지 폐기 의지 밝힌 것"

원다연 기자I 2018.09.21 13:37:38

"북미수교·평화체제 구축 조치따라 과거핵 폐기 조치 밟겠단 것"
"빈·뉴욕 투트랙 협상으로, 북미 정상회담 날짜 나올 수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일 백두산 인근 삼지연 초대소에서 산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21일 “북한이 영변핵시설을 폐기한다는 얘기는 현재핵뿐 아니라 과거핵까지도 얼마든지 폐기할 수 있다는 의지가 표현된 것”이라고 밝혔다.

정 전 장관은 이날 KBS라디오 ‘정준희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영변핵시설은 플루토늄을 만들어내는 시설도 있고 핵무기를 제조하는 시설도 있는데 무기급 핵물질을 만들지 않고, 핵무기를 만들지 않겠다는 얘기는 영구히 핵을 갖고 미국과 밀고 당기기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전 장관은 이어 “이번에 확실하게 (미국과) 협상을 잘해서 수교까지 끌어내겠다는 의지가 표현된 것”이라며 “다만 과거핵을 어떤 식으로 값을 쳐주고, 수교까지 끌어내는지가 앞으로 남은 협상에서의 가장 큰 과제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 전 장관은 북한이 영변핵시설 폐기와 같은 수준의 비핵화 조치를 위해 요구한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해서는 “크게 봐서 북미 수교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쪽으로 미국이 얼마만큼 나가느냐, 몇 걸음 걷느냐에 따라서 북한도 그만큼 거리를 계산해서 앞으로 나가겠다 하는 얘기”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예를 들면 종전선언해주고 경제제재를 해제 해주면 영변핵시설 중에 가령 핵물질 생산시설을 폐기하거나 핵무기 생산시설을 폐기하거나 이런 식으로 토막을 쳐서 협상을 하자는 그런 뜻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정 전 장관은 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이같은 내용의 평양공동선언문 발표 이후 북측에 IAEA(국제원자력기구)의 본부가 있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회담을 제안한 것과 관련해 “신고 검증, 사찰 이런 문제까지도 본격적으로 토론하자는 이야기”라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그는 “뉴욕에서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만나자는 얘기를 했는데 그것은 아마, 빈에서의 합의가 상당히 마음에 들면 미국 입장에서 북미 정상회담 날짜도 잡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