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선거 가짜뉴스 유탄 맞을라…네카오, 허위정보 확산 방지 '총력'

최연두 기자I 2024.03.25 14:31:22

AI 필터링 기술 고도화한 네이버, 음란물 방지중
카카오, 모니터링·고객센터 인력 확대 운영
양사 KISO 회원사로서 딥페이크 대응 논의 시작

[이데일리 최연두 기자] 오는 4월10일 실시되는 제 22대 국회의원 총선거(이하 총선)를 앞두고 네이버와 다음 카카오 포털이 허위 정보나 기사, 딥페이크 콘텐츠 모니터링 강화에 나섰다.

(사진=네이버 블로그 게시글)
25일 네이버에 따르면 인공지능(AI) 필터링 기술 엑스아이의 고도화 버전인 ‘그린아이’가 네이버 포털 상의 유해 딥페이크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차단하고 있다. 총선 후보자의 얼굴을 합성해 만든 음란물을 집중적으로 걸러낸다. 또 이르면 다음 주 초부터 딥페이크 콘텐츠 제작 등 관련 용어를 검색하는 경우 경고 문구를 노출할 예정이다.

선거 기간 전후로 생성형AI 서비스인 ‘클로바X’와 ‘큐:’는 선거 결과 예측 등 정치적인 입장을 답변 등에 포함하지 않도록 기술적으로 조치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AI 모델 학습과 운영 상 대응 등 기술적 조치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부 이용자에만 제공되는 클로바X 이미지 편집 기능에는 얼굴합성 기능을 제한했다. 이에 따라 가령 이용자가 ‘OOO 후보자 얼굴로 바꿔줘’ 등을 요청하면 생성물을 제공하지 않는다. 음란물 등 콘텐츠가 생성되지 않도록 엔진 필터를 적용했다는 설명이다.

앞서 네이버는 카페와 블로그 콘텐츠 업로드 시에도 허위 정보와 딥페이크 영상이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문구를 지난달 노출하기 시작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딥페이크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다음 공지사항 웹페이지)
카카오는 총선기간 동안 24시간 운영되는 모니터링·고객 센터의 가동 인력을 확대했다. 인력 운영 현황은 비공개라며 구체적인 수치는 공개하지 않았다. 해당 센터에서 공정한 선거 정보를 제공하고, 딥페이크나 허위 사실 등 정보를 방지하는 데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

더불어 카카오브레인의 이미지 생성형 모델 ‘칼로’에 일반 이용자에는 보이지 않는 비가시성 워터마크를 도입했다. 콘텐츠 제작자가 더 주의를 기울여 콘텐츠를 기획·제작하고 유통하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허위 조작 정보를 신고할 수 있도록 여러 채널에서 안내 중이다.

아울러 네이버와 카카오는 생성형 AI가 작성한 기사에 AI 저작물임을 표시해 이용자가 이를 쉽게 인지하도록 할 방침이다.

앞서 양 사는 이달 초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회원사로서 딥페이크 기반 허위조작 정보의 대응 방향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KISO 산하 신기술위원회에 참가해 심심이, 스캐터랩, 튜닙 등 챗봇 서비스 업체 및 전문가들과 관련 이슈를 중점 다루는 회의를 열고 대책을 강구했다. 신기술위는 총선 기간 딥페이크 기술을 이용한 허위조작 정보가 확산할 가능성을 예의 주시하며 구체적인 사례를 수집·분석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