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윤재옥 “4·3 회복과 치유 중요…유네스코 기록유산 지정 위해 최선”

김형환 기자I 2024.04.03 14:23:21

제주 4·3 추념식 마치고 기자들 만나
尹불참에 “추후 4·3 비롯 제주 발전 말씀하실 것”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제주 4·3 사건과 관련해 회복·치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세계 유네스코 기록유산 지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제주 4·3 추념식을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4·3과 관련해 회복과 치유가 중요하다”며 정부를 비롯해 우리 사회 전체가 4·3의 회복과 치유에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제주시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애국가를 제창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그는 “4·3 관련 기록물들을 세계 유네스코 기록 유산으로 등재를 신청한 것으로 앍고 있다”며 “정부에서 유네스코 기록유산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우리 당도 함께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제주 4·3 추념식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등 야권 지도부와 윤 원내대표,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 등 여권 지도부도 다수 참여했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불참하며 ‘제주 홀대론’이 다시 불거졌다.

윤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불참과 관련해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석했고 저와 인 위원장도 자리했다”며 “앞으로 민생토론회가 제주도에서 있을 것이고 그때 대통령께서 4·3을 비롯해 제주도의 여러 발전에 대해 말씀하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념식에 참석했던 인 위원장은 “추모하는 마음으로, 이념과 사상은 다 내려놓고 왔다”며 “제주도민의 희생과 아픔을 조금이나마 위로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이날 추념식에 불참한 한 위원장은 입장문을 통해 추모의 뜻을 밝혔다. 한 위원장은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현대사의 비극 속 희생된 모든 4·3 희생자들을 마음 깊이 추모한다”며 “평생 아픔과 슬픔을 안고 살아오신 유가족과 제주도민께도 심심한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