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美연준, FOMC 4대 관전포인트…물가·고용, 뭐가 더 중요할까

방성훈 기자I 2017.07.26 14:34:43

WSJ "자산축소·물가·고용·금리 관련 문구 면밀히 살펴봐야"

재닛 옐런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 (사진=AFP PHOTO)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25~26일(현지시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개최하는 가운데, 다음 금리인상 시기 또는 자산축소 시기에 대한 단서가 나올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연준이 기존의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눈여겨 봐야 할 4가지 관전 포인트를 제시했다. 회의 결과는 한국시간으로 27일 새벽 3시에 발표된다.

◇대차대조표

최근 시장의 가장 큰 관심사는 연준이 언제부터 자산 축소를 시작할 것인지다. 연준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세 차례에 걸쳐 채권매입 등의 방식으로 4조5000억달러의 자산을 사들이는 양적 완화를 단행했다. 제로금리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시장에 돈을 풀어 물가를 끌어올리기 위한 조치였다.

연준은 2015년 12월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금리를 인상한 뒤 지난 달까지 총 4차례 금리를 올렸다. 연준은 금리인상과 더불어 그간 사들였던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되파는 자산 축소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정확한 시점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시장에선 연준이 9월부터 자산 축소를 시작할 것이라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WSJ은 연준이 발표할 회의록에서 어떤 문구가 바뀌었는지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인플레이션

연준의 물가를 바라보는 태도 역시 큰 관심사다. 연준 목표치인 2%를 달성하기엔 최근 물가 상승 압력이 약해서다. 미국의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는 지난 4월 한 해 전과 비교해 1.5% 상승하는데 그쳤고, 5월 들어서는 지수가 더 떨어진 1.4% 상승에 머물렀다. 근원 PCE 물가지수는 지난 2월 1.8%의 상승률을 기록한 이후 줄곧 수치가 낮아지는 추세다.

물가 상승률이 주춤하자 라엘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닐 카쉬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로버트 캐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 등이 금리 인상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지난 12일 미 하원 청문회에서 최근 물가 상승세가 꺾인 것에 대해 무선전화 서비스 및 의약품 처방 가격 등 특정 부문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나타난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면서 “만약 물가 부진이 계속될 경우 정책을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고 언급했다. 또 “기준금리를 그렇게 많이 올릴 필요는 없을 것”이라도 했다.

이 때문에 시장에서는 연준이 올해 더 이상 금리를 올리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WSJ은 물가에 대한 문구 역시 관심 있게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용

물가 상승 압력이 둔화된 것과는 달리, 고용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6월 미국 실업률은 4.4%를 기록, 임금 및 물가 상승이 예상보다 빨리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키워주고 있다. 도이치방크는 “연준은 FOMC 회의 이후 발표하는 성명에서 완만한 경제 성장 및 지속적인 고용시장 개선과 저조한 물가를 별도로 다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리인상 전망

연준은 금리인상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전망이다. 연준은 지난 달 기준 금리를 1~1.25%로 0.25%포인트 올렸으며, 점도표를 통해 올해 안에 한 차례 더 금리를 올릴 수 있음을 시사했다. 하지만 물가 둔화 우려를 감안하면 연준이 앞으로 몇 번의 회의를 거치는 동안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보인다고 WSJ은 전망했다.

연준의 금리 변동을 예측하는 연방기금(FF) 금리선물은 이달 연준이 금리를 동결할 확률을 96.9%로 봤다. 9월 금리 동결 가능성에 대해서는 91.6%, 11월에도 87.3%로 시장에서는 올해 금리 인상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