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고려아연, 호주 풍력발전 지분 인수…최윤범의 '트로이카 드라이브' 속도

하지나 기자I 2024.04.15 15:59:43

호주 풍력발전소 지분 30% 6737억에 취득
연내 그린수소 생산·충전시설 준공, 시범 생산
美 금속트레이딩 업체 인수…자원순환 공급망 완성
한국전구체 시운전 돌입…연내 가시적 성과 기대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고려아연이 호주 풍력발전소 지분을 취득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속도를 내면서 최윤범 회장이 미래성장동력으로 내세운 ‘트로이카 드라이브’ 의 성과가 점차 가시화하고 있다.

풍력발전소 지분 30% 인수…전력 사용량 20% 확보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고려아연의 종속회사 아크에너지 매킨타이어(Ark Energy Macintyre Pty Ltd)는 호주 풍력발전소의 30%를 6737억원에 취득했다. 이는 스페인 신재생에너지업체 악시오나 그룹이 개발, 건설 중인 풍력발전소의 30%(발전용량 277.0MW) 자산을 취득하는 것이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내년에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라며 “일부는 호주 자회사 선메탈스코퍼레이션(SMC) 제련소의 RE100을 위해 활용하고 일부는 호주 전력시장에 판매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SMC 태양광 발전소 전경
현재 고려아연은 호주 SMC제련소 인근에 125메가와트(MW)급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해 전체 전력 사용량의 25%가량을 조달하고 있다. 이번 풍력발전소 인수로 20%가량을 추가 조달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아크에너지는 이미 호주 최대 통신기업 텔스트라(Telstra)와 재생에너지 직접 전력 거래예약(PPA)를 체결했다. 맥킨타이어 풍력발전소가 내년 준공되면 이중 일부를 텔스트라에 공급한다.

고려아연은 지난 2021년 호주 자회사 ‘아크에너지(Ark Energy Corporation Pty Ltd)’를 설립해 신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사업을 가속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호주 신재생에너지 개발업체 ‘에퓨런(Epuron)’을 3590억원에 인수했으며, 올해 상반기 중 연간 140t(톤) 규모의 그린수소 생산·충전시설인 SunHQ(Sun Hydrogen Hub)가 준공될 예정으로 연내 그린수소 시범 생산에 돌입한다.

한국전구체 시운전 돌입…3대 신사업 투자 가속화

고려아연은 미래성장사업으로 트로이카 드라이브(2차전지 소재·신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자원순환)을 내걸고 적극적인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12월 ‘Investor day’에서 2033년 3대 신사업 부문에 대한 예상 매출액을 12조2000억원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이어 신재생에너지 및 수소 밸류체인에 8조3000억원, 2차전지 소재에 2조1000억원, 자원순환에 1조5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앞서 고려아연은 미국 자회사인 페달포인트(PedalPoint)를 통해 미국 금속 트레이딩 업체 캐터맨(Kataman Metals)의 지분 100%를 5500만달러(약 741억원)에 인수했다. 캐터맨은 북미, 남미, 아시아, 유럽 내 9개의 오피스를 갖춘 글로벌 업체로, 연간 30만t 이상의 동, 알루미늄, 철 위주의 스크랩 원료를 거래하고 있다. 고려아연은 이번 캐터맨 인수를 통해 안정적인 원료 확보는 물론, 기존 네트워크 및 영업망을 활용한 자원순환 공급망을 완성했다.

이어 이차전지 소재 부문에서도 고려아연과 LG화학의 합작법인 한국전구체가 최근 시운전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진다. 고려아연의 황산니켈 제조 계열사 켐코와 LG화학은 2000억원을 투자해 연간 최대 2만t 규모의 전구체 공장을 건설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원달러 환율 및 금속 가격 상승과 자회사들의 수익성 개선으로 견조한 실적을 나타낼 전망”이라며 “2022년 트로이카 드라이브 선언 이후 관련 투자를 신속하게 추진 중으로, 연내 전구체 생산을 개시하면 2차전지 사업 부문에 가시적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