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진짜 북구 사람”vs“힘 있는 정치인”…‘거물급 대결’ 부산 북갑[낙동강벨트 르포④]

김형환 기자I 2024.03.21 15:21:55

‘낙동강벨트 격전지’ 부산 북갑 가보니
‘북구 5번 도전·재선’ 野전재수 vs ‘5선·부산시장’ 與서병수
서병수 “북구 소외된 지역…내가 발전 적임자”
전재수 “북구에 쭉 살면서 주민과 울고 웃어”

[부산=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전재수가 여기서 얼마나 고생을 했노. 안쓰러버가 그냥 한 번 더 해먹었으면 좋겠다카이.” (구포시장상인 김모(63)씨)

“박형준에 윤석열이까지 다 국민의힘인데 서병수 밀어줘야 북구가 쑥쑥 발전하지 안켔나?” (시민 장모(67)씨)

부산 북구 구포시장에서 만난 시민들은 이번 총선에 어떤 후보를 지지하냐는 질문에 이같이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낙동강벨트 부산 격전지 중 하나로 꼽히는 부산 북갑 지역은 현역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재선)과 5선의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이 맞붙는다. 전 의원은 해당 지역구에서 5번째 총선 도전이고 서 의원은 당의 요구에 응해 부산 진갑에서 격전지인 북갑으로 지역구를 옮겼다.

지난 14일 부산 북구 구포시장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김형환 기자)
격전지 ‘북갑’…“북구 사는 전재수”vs“힘 있는 서병수”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부산 북갑(분구 전 북강서갑)은 지난 4번의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2번, 민주당이 2번 승리한 격전지다. 18대 총선에서는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이 전 의원을 18.77%포인트 차이로 꺾고 승리했다. 19대 총선 역시 박 전 장관이 전 의원에게 4.79%포인트 차이로 이겼다. 20대 총선에서는 전 의원이 박 전 장관을 11.85%포인트, 21대 총선에서는 2.01%포인트 차이로 꺾었다.

최근 북구 구포시장·만덕동 일대에서 만난 시민들은 전 의원과 서 의원이라는 거물급 정치인이 맞붙는 것에 대해 흥미를 보였다. 구포시장에서 생선을 손질하던 박모(55)씨는 “전 의원이야 워낙 민주당에서 굵직한 사람이고 서 의원도 부산시장까지 한 인물”이라며 “힘 있는 정치인들끼리 붙었으니 각 정당에서도 북구 발전을 위해 여러 공약을 내놓지 않겠냐”고 기대감을 보였다.

전 의원을 지지하는 시민들은 전 의원이 ‘진짜 북구 사람’인 점을 강조했다. 북구 토박이라는 김진희(51)씨는 “전 의원이 북구에서 맨날 떨어져도 오뚜기처럼 일어나서 출마했지 않냐”며 “가끔 시장에 와보면 선거철도 아닌데 상인들 만나고 하더라”고 말했다. 채소를 다듬던 60대 김모씨는 “전 의원이야 만덕에 사니깐 자주와서 장사 잘 되는지 묻고 살피는데 서 의원은 꼴도 못 봤다”며 “서 의원이 지역에 대해 얼만큼 이해도가 있겠냐”고 반문했다.

서 의원을 지지하는 시민들은 집권여당과 함께 북구를 살릴 ‘큰 정치인’이라고 평가했다. 장을 보던 서모(55)씨는 “지금 국민의힘 정부인데 예산이나 협조도 국민의힘에서 가능하지 않냐”며 “부산시장까지 했던 서 의원이 윗사람들이랑 잘 얘기해서 사업도 많이 따올 것 같다”고 말했다. 만덕동에서 만난 김모(72)씨는 “지금까지 윤석열 정부가 아무 힘도 못쓰게 민주당이 트집잡지 않았냐”며 “전 의원이 재선하는 동안 북구 발전이 있었나. 서 의원을 밀어줘서 대한민국 발전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닌 7일 오후 부산 구포시장에서 북구갑에 출마한 국민의힘 서병수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후보가 유세 중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병수 “북구 발전 적임자” vs 전재수 “북구 주민과 울고 웃어”

최근 여론조사 추이를 보면 전 의원이 서 의원에게 앞서는 결과를 보인다. 부산일보·부산MBC가 KSOI에 의뢰해 지난 18~19일 부산 북갑 유권자 504명을 대상으로 무선전화 ARS 방식으로 실시한 가상대결 여론조사에서 전 의원이 49.9%로 42.8%를 얻은 서 의원을 오차범위 내 앞섰다. (신뢰수준 ±4.4%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서 의원은 힘 있는 정치인임을 강조하면 북구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은 지난 5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시민들 중 ‘서병수 니가 여기 왜 왔노’라고 묻는 분이 있으면 일하러 왔다고 답한다”며 “주민들이 ‘북구는 소외된 지역’이라는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 제가 시장때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어느 지역보다 발전하는 곳으로 만들어내겠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서부산 중심 KTX 건설 △낙동강 관광단지 조성 등을 내세웠다.

전 의원은 서 의원이 북구와 큰 연관이 없다며 자신이 진짜 북구 사람임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 20일 YTN ‘더뉴스’에 출연해 “북구에서 쭉 살아왔고 지역 주민들과 함께 울고 웃으며 일하며 성과를 냈다”며 “서 의원은 존경하는 정치인이지만 왜 부산 진구의 국회의원이 북구에 오셨는지 아직 잘 모르겠다. 주민들도 아직 잘 모르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경부선 철길 숲길 등 관광단지 조성 △복합문화체육센터 설립 등을 공약으로 발표했다.

시민들은 각 후보들이 내세운 공약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만덕동에서 만난 주모(37)씨는 “구포역에 들리는 KTX가 부산역보다 훨씬 적고 시간도 더 많이 들다 보니 불편했다”며 “서 의원의 공약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구포시장 상인 60대 A씨는 “부산하면 해운대나 광안리만 생각하는데 북구도 볼게 참 많다”며 “북구를 관광단지로 살리고 구포시장을 그 중심에 세운다면 지역 경제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