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재명 “취약노동자 환경개선도 정치가 해야할 중요 과제”

김미희 기자I 2021.04.20 13:38:01
[수원=이데일리 김미희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20일 “직업에는 귀천이 없고 인간 존엄성을 존중하는 것이 헌법정신의 기본”이라며 취약노동자 휴게시설 개선을 위해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42명 의원들과 공동주최로 국회토론회를 개최한 이유를 설명하며 “청소, 경비 등 취약 노동자 분들이 놓인 노동 현장은 차마 눈 뜨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열악한 곳이 태반”이라며 “휴식을 취하는 것은 물론이고 식사할만한 공간조차 마땅치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누구나 인간답게 일할 권리가 있다는 자명한 상식에 모두가 공감하지만 현실에서 지켜지기 위해서는 법률로서 규정하고 제도로서 보장해야만 한다”고 했다.

이에 이 지사는 “경기도는 지속적인 휴게시설 개선 지원사업 추진과 더불어 법률 개정을 건의해 왔다”고 했다.

이 지사는 “국민이 처한 일상과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정치의 본령”이라며 “우리 사회 취약노동자 분들이 처한 비인간적인 환경 개선 또한 정치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로 느껴진다”고 했다.

그는 “작지만 실천 가능한 변화를 꾸준히 일궈나가야만 비로소 사람 중심의 사회가 열리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일하시는 노동자분들과 마찬가지로 저 역시 맡은 바 책무를 다하겠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